윤상현 의원 명예시민패 “줬나 안줬나”

명예시민패 추천한 공적심사위원 전원 공무원

  • 입력 2016.11.07 13:03
  • 기자명 박철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 시장이 결국 나주시민에게 들리는 글을 통해 윤상현 의원 나주명예시민증 수여 헤프닝에 대한 유감을 표명했다.

시민사회단체에서는 철회가 아닌 급급한 자기변명에 불과하다며 결코 수용할 수 없다는 입장이어서 향후 귀추가 주목된다.

당초 나주시는 지난 10월 30일 나주시민의날 새누리당 윤상현 의원에게 나주명예시민증을 수여코자 했으나 시민단체의 반발로 무산됐다.

나주시민사회단체는 시청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나주시가 윤상현 의원에게 나주명예시민증을 주려는 것은 지역의 정체정을 망각한 행위라고 규탄한 바 있다.

또한 강인규 시장과 김판근 시의장 면담을 통해 건국절 입법발의에 압장서고, 5전두환 전 대통령의 사위였으며, 현재는 친박중에 친박을 자임하고 있는 새누리당 윤상현 의원에게 광주학생독립운동 발발일에 맞춰서 시행하고 있는 나주시민의 날 기념식에서 나주시 명예시민증을 수여한다는 것은 지역의 역사성과 정체성을 상실한 시민들의 자존감을 없애는 행위라고 항의했다.

결국 강 시장은 별도의 명예시민증 수여는 없을 것이라며 나주시 홈페이지를 통해 나주시 입장을 공개했다.

강 시장은 시민들과 충분한 소통을 통해 결정했어야 한다는 주장을 고견으로 받아들이고 논란이 인 부분에 대해 유감을 표명했다.

하지만 혁신산단에 유치를 확정한 에너지밸리 R&D센터 유치에 중앙차원의 적극적인 지원과 결정적 역할을 해 준것에 대한 대승적 차원이었다고 해명했다.

이에 시민단체는 즉각 반발하고 나섰다.

새누리당 윤상현의원 나주명예시민 위촉철회를 위한 공동대책위원회는 지난 3일 성명서를 통해 역사왜곡과 국정농단을 일삼은 윤상현 의원에게 수여된 나주명예시민패가 철회되고 강인규 시장의 기만적 행위를 바로잡기 위해 10만 시민과 함께 모든 수단방법을 총동원해 투쟁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성명서는 새누리당 윤상현의원은 친박계 핵심인사이며 학살자 전두환 전대통령 전사위로 전두환 전대통령 차명 은닉 재산상속 의혹과 자녀재산 고지 거부, 전두환추징법 투표 불참, 채동욱 전검찰총장 혼외 자녀 의혹제기 및 증거논란, 국가정보원 여론조작사건 옹호, 김무성 취중 녹취록 파문, 친박공천개입 파문, 건국절 법제화를 대표발의 하는 등 역사왜곡과 국정농단을 일삼은 이에게 나주명예시민패를 준다는 것은 결코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한편, 윤상현 의원에 대한 나주시 명예시민패는 나주시 명예시민증 수여 조례 제 제8조(명예시민의 취소)에 의거해 취소할 수 있다.

조례 제8조 1항에는 이 조례에 따라 명예시민으로 선정된 자가 그 수여의 뜻에 어긋나는 행위를 하거나, 사회적으로 물의를 일으켜 나주시 명예시민으로서 불명예스러운 결과를 초래했다고 판단되는 경우에 관련부서는 나주시 공적심사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명예시민 선정을 취소할 수 있다고 되어 있다.

그 동안 윤상현 의원이 취해왔던 정치적 입장이나 주장이 나주시민들의 정체성 또는 정서적인 불일치가 이뤄졌다면 충분히 가능하다는 논리다.

하지만 이미 나주시의회의 의결마저 마친 윤상현 의원 나주명예시민증 수여가 백퍼센트 공직자들로 구성된 공적심사위를 다시 열어 취소할 수 있을지는 지켜볼 일이다.

특히 본지에서 입수한 윤상현 의원 명예시민패 공적심사회의 서류에는 총 7명의 결재사인이 되어 있는데 전원 나주시청 고위 공무원들로 되어 있다.

시의원이나 외부인사가 전혀 참여하지 않은 가운데 공직자들로만 공적심의를 했다는 이야기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