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지사, 박 대통령 이후 국가운영 논의 서둘러야

SNS에 정치지도자들이 “개헌·대선골격 합의해 국민동의 얻어야”

  • 입력 2016.11.14 14:06
  • 기자명 나주신문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낙연 전남도지사는 최근의 시국상황과 관련, “박근혜 이후 과도기와 그 이후 국가운영 구도에 대해 국회 지도자 및 국가원로들이 주도적으로 나서 합의하고 국민 동의를 얻는 절차를 서둘러야 한다”고 밝혔다.

이 지사는 5일 자신의 SNS를 통해 “박 대통령을 향한 국민의 분노가 1960년의 4․19혁명, 1987년의 6월항쟁과 비슷한 양상으로 치닫고 있는 상황에서 박 대통령은 국정을 운영할 권위도, 신뢰도, 동력도 모두 잃었다”며 “개헌과 차기 대선의 큰 줄거리 등 박근혜 이후 과도기와 그 이후 국가운영 구도에 대한 국민 혹은 정치권의 합의가 조속히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지사는 이를 위해 “박 대통령이 모든 것을 내려놓고 하야 일정을 밝히면서 과도기 운영에 대한 국민과 정치권의 합의를 구하는 길이 가장 좋지만 어제(11월 4일) 담화는 이를 거부한 것으로 읽힌다”며 “박 대통령이 이를 계속 거부한다면 국가적으로나 본인에게나 더 큰 불행이 닥칠지도 모르는 만큼 재고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그는 또한 “4·19혁명과 6월항쟁 때처럼 국민이 직접 나서 과도기와 그 이후 국가운영 구도에 대해 합의를 이루는 길이 가장 확실하겠지만 이런 어렵고 복잡한 과제를 국민께 떠넘기는 것은 정치권의 무책임”이라고 지적했다.

그나마 현실적인 방법으로, 이 지사는 “야당을 비롯한 국회 지도자들과 국가 원로들이 주도해 과도기와 그 이후 국가운영 구도에 대한 합의를 이루고 국민 동의를 얻는 길”을 제시했다. 합의 과제로 최순실 사태의 완전한 규명과 책임자 처단, 개헌과 차기 대선의 골격 마련 등을 꼽았다. 특히 권력 집중의 현행 헌법으로 대선을 치르면 이번 같은 불행이 반복될 수 있으므로 차제에 개헌이 실현되기를 바란다는 의견도 덧붙였다.

이 지사는 “정치권이 지금처럼 과도기와 그 이후의 준비를 위한 논의보다는 정략으로 비치는 개별 행보에 몰두한다면 국민의 분노가 국회로 향할 수도 있다”는 경고도 빼놓지 않았다. 국민이 지금은 마지못해 정치권에 의지하지만 평소 정치권을 신뢰하지 않았다는 사실을 상기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저작권자 © 나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