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 스마트에너지시티 실증사업 육성 탄력

산업부 공공기관 연계 공모사업에 선정…기술 개발 등에 17억 투입

  • 입력 2017.04.11 10:59
  • 기자명 박철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라남도는 산업통상자원부의 2017년 공공기관 연계 지역산업육성 공모사업에서 스마트에너지시티 실증 및 지역산업육성 사업이 최종 선정됐다고 5일 밝혔다.

공공기관 연계 지역산업 육성 공모사업은 지방으로 이전한 공공기관과 지역 혁신 주체가 연계해 공공기관의 지역 이전에 따른 경제 효과를 극대화하고 지역 산업을 육성하기 위한 목적으로 기술 개발, 기반 구축 및 기업 지원, 네트워크 등을 종합적으로 지원하는 사업이다.

스마트에너지시티 실증 및 지역산업육성 사업은 나주종합스포츠파크(영산동) 일원에서 전라남도의 에너지 전문 연구기관인 (재)녹색에너지연구원이 주관하고, 한국전력공사, (재)전남정보문화사업진흥원, ㈜그린테크(나주 소재 스마트그리드정보통신), ㈜다울(광양 소재 컴퓨터 프로그래밍정보서비스업) 등 7개 기관이 참여한다.

총 사업비는 국비 10억 1천700만 원과 지방비, 참여 기업 부담을 포함한 17억 5천만 원이다. 사업 기간은 2018년 2월까지 1년간이다.

스마트가로등 충전스테이션, 스마트에너지시티 서비스 앱 개발을 통해 에너지데이터 전용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도농복합형 시스템 구축을 통한 기술 개발관련산업 육성기업 지원, 그리고 참여기관간의 협력을 통한 신산업 모델을 구축하는 것이다.

특히 이 사업은 스마트에너지시티 관련 필요 기술 개발에 성장 잠재 가능성을 갖추기 위한 기업 지원사업으로, (재)녹색에너지연구원이 주관하고 한전, (재)전남정보문화산업진흥원이 함께 추진한다.

기술개발사업은 ㈜그린테크, ㈜다울, 목포대학교 및 한국전력공사가 함께 참여해 스마트시티 요소기술개발을 목표로 진행한다. 사업이 성공적으로 이뤄지면 에너지산업의 경쟁력 향상은 물론 나주시의 스마트에너지시티 조성사업에 기여할 전망이다.

임채영 전라남도 경제과학국장은 “스마트에너지시티 실증 및 지역산업 육성사업은 에너지신산업의 지역 기업 연계사업으로, 혁신도시 이전기관인 한전이 공동 참여해 ‘빛가람혁신도시의 스마트에너지시티’ 조성과 함께 지역산업을 밑받침하는 긍정적 효과를 낼 것”이라고 말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