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밸리, 국가 차원 추진 전략 논의

11일, 제3차 에너지밸리 위원회 개최

  • 입력 2017.04.24 14:32
  • 기자명 박철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라남도와 광주시, 한국전력공사는 11일 도청에서 제3차 에너지밸리위원회(위원장 김황식 전 국무총리)를 개최해 지역 차원이 아닌 국가 차원의 에너지밸리 조성을 비롯한 에너지신산업 육성 방향 등을 토론했다.
이날 회의에는 김황식 위원장, 이낙연 전라남도지사, 윤장현 광주시장, 조환익 한전 사장 등 15명이 참석했다.

에너지밸리위원회는 나주 혁신도시 에너지밸리의 성공적 조성을 위한 자문과, 에너지신산업 생태계 조성을 위해 2016년 7월 산․학․연․관 오피니언 리더 18명으로 구성됐다.

이날 회의에서는 지금까지 투자유치 실적, 투자기업 애로사항 및 대책, 인력 양성 지원사업, 연구개발 특구의 에너지밸리 확대 지정, 전력공기업의 에너지 신기술 지역 실증사업 6건의 추진 상황을 살피고, 차기 정부의 에너지산업 육성 방향을 전망하고 토의했다.

토론에 참석한 문승일 서울대학교 교수는 “100년 전 환경에 맞춰진 칸막이식 전기․에너지 관련법과 제도로는 다변화하는 신기술과 에너지산업 주체들의 요구를 수용하는 데 한계가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부처 간 에너지 정책 조율 및 장기 추진을 위한 국가 컨트롤타워로 대통령 소속의 (가칭)미래에너지 산업위원회 신설, 전력공기업의 業의 변화를 통한 인프라 투자 확대, 에너지산업 허브로 에너지밸리 선구축 등을 제안했다.

이에 대해 위원들은 에너지밸리 조성사업이 지역 차원이 아닌 국가 차원으로 추진되기 위해서는 타시․도와 연계한 협력사업을 발굴하고, 에너지저장장치(ESS), 에너지관리시스템(EMS), 직류전기(DC) 등 에너지신산업 분야의 기술이 집적화된 에너지산업 클러스터 조성사업이 정부 정책과제로 추진되도록 공동 노력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이낙연 도지사는 “2015년 초 에너지밸리 조성이라는 원대한 구상으로 시작해 2년이 갓 지난 현재 200개 기업과 투자협약을 체결하고 117개 기업은 투자를 실현해 오는 6월이면 20∼30개 기업이 준공할 전망”이라며 “속도감 있는 에너지밸리 조성을 통해 일자리와 지역 활력을 되찾을 수 있도록 공동 노력하자”고 밝혔다.

조환익 사장은 “에너지밸리를 사물인터넷(IoT)과 인공지능(AI)을 기반으로 한 ‘지능화’와 ‘초연결’의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주도하는 세계적 클러스터로 조성할 것”이라며 “이를 위해 2020년까지 혁신형 IT기업 150개를 유치하고, 에너지신산업 중심의 스타트업(Start-up) 300개 기업을 발굴해 육성하겠다”고 밝혔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