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주시, 찾아가는 예산학교로 주민참여 UP

이달 20일까지 금남동·산포면·빛가람동 권역별 개최

  • 입력 2017.07.17 14:01
  • 기자명 정동안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나주시(시장 강인규)가 주민참여예산에 대한 주민의 관심 제고와 이해를 돕기 위해 찾아가는 예산학교를 11일부터 오는 20일까지 운영한다.

나주시는 그동안 일회성으로 운영해오던 주민참여 예산학교를 올해부터 (사)지역미래연구원 참여예산센터에 위탁, 찾아가는 교육 방식을 통해 주민의 참여 접근성을 높이고, 보다 체계적인 예산 교육이 이뤄질 수 있도록 적극 추진할 방침이다.

11일 영산동 주민센터에서 시작되는 찾아가는 예산학교는 오는 14일 금남동 나비센터 준비관과 산포면복지회관에서, 20일 빛가람동주민센터에서 각각 개최될 예정이며, 시민 누구나 참여 가능하다.

주 교육내용은 지방예산의 이해, 참여예산 우수활동 사례, 참여예산 제안서 작성절차 및 편성흐름도 등 이며, 예산에 대한 기초 개념 정립과 더불어, 참여예산위원으로서의 기본적인 소양을 갖추는데 주안점을 뒀다.

과정을 수료한 시민들에게는 수료증을 증정하며, 수료자는 향후 주민참여예산위원 신청 시 가산점을 부여할 예정이다.

한편, 나주시는 보다 폭넓은 계층의 교육 참여를 위해 12일, 오후 5시부터 금성고등학교 자율동아리 학생들을 대상으로 청소년 예산학교를 운영한다.

미래의 주역인 청소년을 대상으로 주민참여예산제도에 대한 이해 교육과 정책제안 실습 등을 통해 직접 예산사업을 제안하는 시정 참여 기회를 제공할 계획이다.

이들이 제안한 사업에 대해서는 나주시 소관부서에서 사업 타당성을 검토하게 되며, 타당성이 인정되면 주민참여예산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내년도 주민참여예산 사업으로 최종 선정된다.

강인규 시장은 “이번 교육이 주민참여예산제를 보다 쉽게 이해하고 주민의 시정 참여를 활성화시키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면서, “행정 주도의 일방적 예산편성이 아닌, 시민과의 소통을 바탕으로 한 다양하고 유익한 주민참여예산사업이 도출되길 기대한다”고 전했다.

2018년 주민참여예산 시민안사업은 오는 8월 31일까지 읍‧면‧동사무로 신청하거나 모바일 앱 나주소통’, 나주시 홈페이지를 활용하여 접수가능하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시청 기획예산실(☎ 061-339-8243)로 문의하면 된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