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공대 조기설립 위한 범시민연대회의 출범

  • 입력 2017.07.24 15:21
  • 기자명 김철민 시민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주 토요일 (7월 15일) 오후 5시, 한전공대 나주 유치를 위한 범시민연대회의가 나비센터에서 열렸다.
이 연대회의는 한전공대 설립과 관련하여 시민단체의 역할을 고민해오던 빛가람발전협의회와 나주발전협의회, 두 시민단체 실무진들이 지난 6월 25일 회동하면서 공동추진위 구성에 관한 논의가 시작되었다.

아울러 수차례 사전모임을 진행하며 사안의 중대성과 시기적 적절성에 공감하였다. 이어 나주시 주민자치위원장협의회(7월 17일, 남평읍사무소)에 직접 방문하여 참여를 권고하였고, 각계 시민사회단체 및 시민들에게 SNS를 통한 홍보를 지속하였다.

이에 9개 단체와 개별 시민 30여명이 참석하여 주제에 맞게 열띤 토론이 이루어지게 되었다.
이번 회의 주제는 1. 한전공대가 지역에 미치는 효과 및 추진일정, 2. 시민사회단체의 역할 정립, 3. 시민사회단체 조직화였다.

한전공대가 지역에 미치는 효과 등을 논의하는 과정에서 민주당의 이웅범 사회복지부위원장은 “공약 논의과정에 참여했고, 포항공대 등을 비교할 때 나주에 오는 것은 당연한 수순이다. 문제는 지가상승의 문제와 추진속도가 관건이다.
 
따라서 지나친 유치경쟁을 해서 문제를 야기할 필요는 없다”는 의견과, “한전공대 규모는 50만평 안팎의 토지 수용과 개발이 이루어지고, 약 4천명에 달하는 인구 유입 효과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라고 밝혔다.

시민 배성수(남, 44세, 금계동 거주)씨는 “장점도 있지만 단점도 있을 것이다. 면밀하게 파악하여 단점이 최소화 될 수 있게 해야 할 것”이라고 의견을 제시했다. 추가적으로 “행정이 정보를 앞서기에 시민들에게 진행사항 등 공유하여 협치될 수 있는 여건을 만들어야 한다”는 의견을 제시하였다.

시민사회단체의 역할 정립에 대한 의견으로는 시민사회단체가 활발하게 활성화 될 수 있는 체계를 구축하여 소통이 원활하게 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견해가 있었다.

한전공대 유치가 아닌 한전공대 조기설립으로 관점전환과 그에 따른 시민연대 활동이 집중되야한다는 의견이 개진되었고 참석자의 공감이 이루어졌다.

또한 시민사회단체 중심으로 집중화 및 가속화 될 수 있는 활동이 필요하다는 의견과 하루빨리 한전공대 예정지역에 허가제한구역 등 땅투기로 지가상승이 억제될 수 있는 행정적인 조치를 서둘러야 한다는 의견도 있었다.

추가적으로 투기억제, 유치경쟁 억제, 정주여건의 개선을 위해 시민사회단체가 적극 나서야한다는 의견도 제시되었다.

이런 노력을 위하여 시민들에 대한 홍보활동이 병행되야 한다는 점에 의견이 모아졌다.
세번째, 시민사회단체 조직화는 어떻게 할 것인지에 대한 의견에서는 오늘 참석한 9개 단체가 참여하는 것으로 동의하고, 실무진들이 구성되어 다각적으로 참여단체를 확대하고, 취지문이나 호소문으로 대 시민홍보를 SNS 등을 통하여 적극적으로 해야 한다고 제시되었다.

한편, 이번 시민사회단체 연대회의 실천방안은 다음과 같다.

지속가능하며 효과적인 뉴 거버넌스(수평적 협치체계) 추진과 취지문, 호소문을 작성하여 즉각적으로 SNS 등을 통하여 홍보하여 동의단체와 개인 참여 확대, 9개 시민단체 실무준비단 결성 추진 등이 확정됐다.

참여단체로는 나주사랑시민회, 나주발전협의회, 빛가람발전협의회, 성북동주민자치위원회, 나주상가번영회, 대한노인회 나주지회, 교육희망연대, 나주관광PD, 한국양돈연구회 전남지부 그리고 신동운 나주토픽 대표, 장행준 부의장, 이웅범 민주당부위원장, 시민 등이 함께 했다.

최근 문재인정부의 국정운영 100대 과제에 한전공대설립이 포함된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나주로의 조기설립에 뉴거버넌스를 통한 시민단체의 활약이 기대된다.

저작권자 © 나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