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00년 전 마한의 여인을 만나보자

나주시, 영산강 고대문화권 인골 복원

  • 입력 2017.09.29 09:56
  • 기자명 박철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나주시(시장 강인규)와 복암리고분전시관(관장 이정호)이 제3회 마한문화축제가 시작되는 9월 22일 국립나주박물관에서, 영산강 고대문화권 인골복원의 첫 사례인 마한의 귀족여인을 최초 공개했다.

19일, 시와 전시관에 따르면, 지난 2005년 영동리고분 2호~4호에서 출토된 20여구의 고(古)인골 중 형태와 가치가 온전한 3개체 가족구성원(남성 1, 여성 1, 아이 1)을 복원하는 학술프로젝트가 진행중에 있으며, 그 첫 성과로 이번 고대 귀족여성의 얼굴을 복원하여 공개하게 됐다고 밝혔다.

마한인의 가족을 주제로 진행되는 이번 프로젝트는 고(古)인골의 안면 골격부터 피부, 고대 의상에 이르기까지 영산강 유역 마한후예의 면모를 역추적하여 고스란히 복원할 예정이며, 이러한 특성에 따라 고고학, 법의학, 해부학, 디지털그래픽 등 다양한 분야의 연구자가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있다.

연구결과를 토대로 완성된 디지털그래픽(3D) 영상은 AR, VR 등 가상현실 프로그램에 응용될 수 있으며, 고대문화와 미래 4차 산업 간의 징검다리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그 일환으로 이번 전시에서는 인골의 복원과정을 디지털 홀로그램으로 공개했다.
또한 같은 날 이번 전시와 함께 마한(馬韓)의 얼굴, 어떻게 복원할 것인가를 주제로 고(古)인골 복원 국제학술대회가 개최됐다.

동아대 김재현 교수를 비롯하여 후나하시 쿄오꼬(일본 큐슈대), 마자 디 홀로시(네덜란드 암스테르담대학), 칭 위 제시카 류(영국 리버풀 존무어스 대학) 등 국내외 저명한 고(古)인골 전문가들이 함께하는 이번 학술대회에서는 나주시 인골복원 프로젝트 진행 상황 점검 및 각국 사례 발표 시간을 가졌다.

강인규 나주시장은 “현대의 발달된 과학기술과 고고학의 접목을 통해 이뤄지는 이번 고(古)인골 복원사업은 마한의 실체를 규명하는 우리 시 목표에 한발 더 다가가는 성과”라며, “앞으로도 영산강 유역 마한의 역사와 문화를 재조명하기 위한 특별한 사업을 꾸준히 추진하여, 마한이 한국사의 큰 틀에 자리매김 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소회를 밝혔다.

한편, 이번 국제학술대회의 성과와 전문가 검토의견을 바탕으로 추진되는 고인골 3개체 복원사업(마한의 가족)은 올 연말을 목표로 진행될 예정이며, 결과물인 디지털 홀로그램(3D) 영상은 2018년 1월 중 나주복암리고분전시관에서 공개될 예정이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