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어촌公, 지진․집중호우 대응 저수지 등 시설 안전 확보 총력

노후 수리시설 개보수, 조기 내진보강, 안전점검으로 재해 예방

  • 입력 2017.12.04 12:01
  • 수정 2017.12.04 12:02
  • 기자명 나주신문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어촌공사(사장 정승)는 저수지 등 노후 수리시설의 개보수, 내진보강 조기 완료, 철저한 시설물 안전점검을 통해 재해 예방에 나선다. 최근 규모 5.4의 포항 지진과 기후변화로 심해진 집중호우 등으로 재해 위험이 커진 가운데 국민의 생명․재산과 직결된 농업기반시설의 안전을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공사는 올해 저수지, 양․배수장, 취입보 등 농업기반시설 602개소의 개보수에 5,043억 원을 투입하고 있다. 공사 관리 저수지 3,394개소 중 70%는 준공된 지 50년 이상 되어 노후화가 진행 중이기 때문에 적기에 보수가 이뤄질 수 있도록 예산과 인력을 집중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공사는 커지고 있는 지진 위험에 대응해 저수지의 내진보강을 조기에 완료할 예정이다. 공사는 내진설계 의무 대상 저수지 594개소 중 541개소(91%)에 내진설계 시공과 내진보강을 완료했다. 내진 미보강 저수지 53개소에 대해서도 내년까지는 내진보강을 완료한다는 계획이다.
 
공사는 관련 법 개정으로 내진보강 의무 대상 저수지가 1,171개소(총 저수용량 30만㎥ 이상)로 늘어나면 관련 예산을 확보하고 보강계획을 추가로 수립하여 내진보강을 점진적으로 확대 시행할 예정이다.

공사는 농업기반시설 14,000여 개소에 대한 시설상태와 재해위험 점검도 강화하고 있다. 올해 3분기 안전점검 결과 안전이 미흡한 저수지는 99개소였다. 이중 65개소는 현재 개보수 등을 추진 중이며, 나머지 시설은 추가 정밀안전진단 후 개보수 또는 용도 폐지를 계획 중이다.

또 공사는 지방자치단체와 민간 관리 저수지 등 농업기반시설에 대한 안전점검도 무상으로 지원하고 있다. 최근 포항 지진 때 지자체 관할 저수지에 긴급 안전점검 지원 등 올해 총36회 지원한 바 있다. 

정승 사장은 “한국농어촌공사는 지자체와 원활한 협력체계를 구축하여 농업기반시설의 안전을 확보하고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는 데 앞장서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나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