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록 지사, 한전공대 설립지원 특별법 제정해야

부지는 자치단체의 기여도가 아닌 타당성이 최우선 되어야 강조

  • 입력 2018.08.16 10:29
  • 기자명 나주신문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영록 도지사는 지난 7일 “한전공대가 예정대로 추진되도록 관련 기관 간 추진협의체를 구성하고, 지원 특별법을 조속히 제정하는 한편 설립 부지 선정 용역에선 타당성을 최우선으로 고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지사는 이날 오전 도청 서재필실에서 열린 실국장 정책회의를 통해 “최근 광주·전남 지역민들 사이에서 한전공대 설립 지연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김 지사는 “한전은 산업통상자원부와 광주시, 전라남도와 함께 추진협의체를 구성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것 같고, 많은 분들은 확실하고 가장 빠르게 담보할 방안으로 한전공대 설립지원 특별법을 제정해 정부와 시·도, 정치권이 함께 나서야 한다고 말한다”며 “이를 위해 함께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관련 실국은 지역 국회의원들과 연계해 특별법을 빨리 제출하도록 준비해달라”고 당부했다.
김 지사는 특히 한전공대 부지 선정과 관련해 “확장성이 있는 부지를 제공하는 자치단체에 높은 점수를 주겠다는 뜻으로 언론에 보도됐는데, 지자체나 주민과의 협조 문제는 도가 적극 나서 한전에 어떤 애로사항도 없도록 할 용의가 있다”며 “부지 선정은 용역 과정에서 타당성을 가장 중심적인 내용으로 해야지, 시·도의 기여도 평가가 있어선 안 된다”고 강조했다.

김 지사는 또 “한전공대가 당초 계획대로 2022년 차질없이 개교하면 지역 에너지 융복합산업 및 혁신도시 에너지밸리의 가장 중심적 연구기능과 선도적 역할을 할 것으로 모든 지역민들이 생각하고 있다”며 이런 기대에 꼭 부응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김 지사는 지난 3일 백운규 산자부장관이 휴가차 전남을 방문할 당시 잠깐 만나 지역민의 우려 목소리를 전달하고 한전공대 설립이 차질없이 추진되도록 정부차원의 적극적인 지원을 부탁한 바 있다.

인구문제와 관련해 김 지사는 “올 들어 인구가 예년보다 많이 줄고 있다는 분석이 있는데, 이는 자연적 요인도 있겠지만 올해 귀농․귀촌인 유치가 예전처럼 많지 않기 때문이라는 현장 의견이 있다”며 “이번에 신설된 조직인 인구청년정책관실을 중심으로 모든 실국이 참여해 인구 감소 요인을 면밀히 분석, 실효성 있는 대책을 마련하라”고 지시했다.

김 지사는 “폭염과, 고수온, 가뭄이 지속되고 있는데 이는 올해만의 일이 아니라 매년 되풀이될 수 있는 만큼 항구대책을 세워 대응해나가자”며 “또한 폭염이 지나가면 곧바로 조류인플루엔자 발생 우려가 이어지므로, 농림축산식품부의 긴급행동지침(SOP)에 더해 도 차원의 근본대책을 준비해달라”고 말했다.

김 지사는 또 “8월 말이나 9월 초 정부 예산안이 국회에 제출되기 전에 대형 국책사업이나 보조사업이 반영되도록 노력해주고, 이번에 농식품부 공모에서 탈락한 스마트팜 혁신밸리는 2차 공모에서 반드시 유치하도록 완벽하게 준비하라”고 독려했다.
 
또 “국가기관 본․분원 유치를 위해 국가기관 입장에서 왜 전남으로 가는 게 적절하고 타당한지에 대한 논리를 개발하고, 필요한 예산을 올해 추경에 세우자”며 “필요하면 제가 직접 해당 기관을 방문하겠다. 도의회 등 지역 정치권과도 함께 노력하는 등 다각적인 접근을 해나가자”고 밝혔다.

저작권자 © 나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