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가진자의 욕심

  • 입력 2019.01.21 15:31
  • 기자명 박철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전과 국가균형발전위원회가 문재인 대통령의 한전공약을 제대로 이해했다면 지금까지 일어난 지역간 유치 소모전은 없었을 것이다.

왜 한전공대가 대통령 공약으로 채택되고 국정과제로까지 선정됐는지 지금이라도 당장 들쳐본다면 얼마만큼의 소모전은 줄일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다양한 정치권의 눈치로부터 자유롭지 못한 공기업과 자신의 정치적 이해득실에 따라 국정현안을 자유롭게 해석하는 일부 정치인에 의해 한전공대 부지는 지금도 공중에서 자리를 잡지 못한채 붕붕 떠다니는 모양새다.

당초 문재인 대통령은 빛가람에너지밸리에 세계 최고의 에너지분야 연구 중심대학을 설립하겠다 공약했다. 에너지 분야에 관한 한 지역대학의 차원을 뛰어 넘어 글로벌 차원의 특화된 우수한 교육시스템을 통해 지역 및 국가 발전에 획기적으로 기여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취지였다. 게다가 혁신도시와 인근 지역을 글로벌 차원의 에너지 클러스터 조성을 통해 국가 차원의 성장 거점지역으로 만들기 위해서 필요한 고급 인재를 직접 양성하는 전초 기지로 삼겠다는 취지였다.

사실상 혁신도시에 설립하겠다는 내용이다.
게다가 혁신도시 시즌2라는 국가정책에 한전공대 문제를 못박으면서 사실상 부지는 결정된 셈이었다. 문재인 정부가 역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혁신도시 시즌2와 맞물려 국가균형발전차원에서도 중차대한 사업으로 한전공대 설립을 추진한 것이다.

결론적으로 한전부지는 그 어떤 정치적 흥정도, 지역적 안배도 없이, 오로지 한전공대의 설립과 취지 그리고 목적에 철저하게 부합되고 세계적인 에너지전문가를 육성하는 요람이어야 했다.

하지만 결국 국가균형발전위원회와 한전은 광주시와 전남도로부터 각각 3곳의 후보지를 추전받았고 곧 있으면 한전공대 부지는 확정된다.

대통령까지 나서서 혁신도시 시즌2의 중심으로, 에너지밸리의 거점대학으로, 사실상 나주유치를 확정했는데도 광주권의 후보지 추천이 제안되었을까?

이는 광주권이 기실은 나주에 위치한 혁신도시를 광주와 전남도의 상생발전을 상징하는 공동혁신도시로의 위상에 동의하지 않고 있다고 봐야 한다.

말로만 공동혁신도시이지 광주권과 별개로 바라보는 시각이 존재한다는 의미다.
하지만 광주와 나주의 연결지점인 광주시의 남부권 발전현황을 보면 혁신도시 효과를 얼마나 보고 있는지 눈에 확 들어온다. 효천지구나 진월지구 등을 비롯해 광산지구까지 이미 광주권은 포화상태나 다름없을 정도로 팽창하고 있다.

혁신도시가 없었다면 사실상 불가능한 일이다.
정작 나주는 혁신도시 지구를 비롯해 남평지역이 눈에 띄게 달라지고 있지만 정작 원도심과 그 외 지역은 되려 공동화로 몸살을 앓고 있다.

정부에서 혁신도시 시즌2로 또 한번의 반등을 노리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그리고 광주와 전남이 공동혁신도시를 합의할 때 한전과 전력그룹사의 배정이 당초 광주권의 몫인데 나주로 양보했다는 논리는 정부합동청사라는 기관을 빼놓고 이야기는 거짓 논리다.

당시 광주에서는 나주로 배정된 정부합동청사를 광주 첨단지구에 설립키로 하고 한전과 전력그룹사를 나주에 설립해 광주전남공동혁신도시로 개발해 정부의 부가적인 혜택까지 받기로 합의한 사항이다.

즉 일방적으로 광주가 양보한 것이 아니라 첨단지구에 위치한 정부합동청사와 딜을 한 셈이다.
그래놓고 이제와서 한전을 나주에 주었으니 한전공대를 광주로 유치해야 한다는 논리는 이미 포화상태나 다름없는 광주권의 욕심이다.

더 가진자가 더 많이 갇겠다는 의미와 다름아니다.
어찌되었든 이미 광주권과 전남지역에서는 한전공대 부지를 놓고 이미 과열경쟁에 돌입했다. 한전이 원칙에 따라 소신껏 결정했으면 될 일이 막대한 사회적 비용만 낭비하게 만든 꼴이니 이제 수습해야 할 도 많아졌다.

그래도 마지막 희망을 가져본다. 한전과 국가균형발전위원회는 한전공대 부지를 놓고 절대 정치적, 지역적, 안배나 고려를 염두에 두어서는 안된다.

오직 문재인 대통령이 약속한 한전공대의 설립과 취지 그리고 목적에 철저하게 부합되는 답을 내야 한다. 그리고 그 답은 이미 정해졌다. 대한민국 모두가 다 알고 있는 답을 틀리게 쓰는 일이 없기만을 바랄 뿐이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