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2019 호남고고학 특별전 개막

  • 입력 2020.05.15 17:13
  • 기자명 정찬용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립나주박물관(관장 은화수)이 국립나주문화재연구소(소장 임승경), 한국문화유산협회(회장 서영일)와 공동 주최하는 2017-2019 호남고고학 성과전, 땅속 울림, 역사 풀림, 전시 알림 특별전이 5월 12일부터 7월 19일까지 국립나주박물관 기획전시실에서 개막했다.

최근 3년간 호남지역에서 출토된 중요 문화재를 한자리에 모아 소개 하게 되는 이번 특별전은 코로나19의 여파로 개막식을 생략하고, 지병목 국립문화재연구소장, 임승경 국립나주문화재연구소장을 비롯한 직원, 국립나주박물관후원회 회원 등 소수만 참석한채 은화수 국립나주박물관장의 해설과 안내로 전시물을 둘러보았다.

이번 전시회의 선사시대 영역에서는 보성 우산리 널무덤에서 동검과 함께 출토 된 철제 말 재갈, 도구 발전사를 보여주는 간돌검, 한국식 동검, 철기유물 등이 소개된다.

특히 중국 왕망(王莽)이 세운 신나라의 화폐로 장흥 평화리에서 출토된 대포황천(大布黃千)은 해남 흑천리 마등 유적의 화천(貨泉) 가운데 당시 최고액의 화폐로 중국에서도 출토된 예가 극히 드물어 이른 시기부터 중국과 교류해 온 호남지역의 역사적 상황을 알려준다.

삼국시대 영역에는 영산강을 중심으로 꽃피운 마한문화와 함께 호남지역에 존재했던 백제, 가야 등 다양한 문화를 소개한다. 영암 내동리 쌍무덤에서 출토된 금동관은 마한의 위상을 인식할 수 있는 주요한 유물이다.

나주 송제리 고분은 백제 양식을 받아들인 무덤으로 출토유물인 은제관식(관모장식)과 허리띠 장식을 통해 백제문화 유입 양상을 엿볼 수 있다. 무덤을 실제 크기로 연출했다.

고려시대 영역에서는 아름다운 청자를 소개한다. 호남지역은 청자의 등장과 발전과정을 주도한 청자 생산의 중심 고장이다. 강진, 부안, 해남의 가마터에서 발굴된 청자와 함께 진도 명량대첩 해역에서 출수된 청자를 소개한다. 진각국사 혜심이 머문 절인 강진 월남사지와 장보고의 흔적이 남아있는 완도 법화사지의 발굴조사에 대한 내용도 보여준다.

조선시대 영역에는 지방 고을의 중심공간인 읍치(邑治)의 발굴성과를 소개한다. 나주읍성은 일제강점기에 대부분 해체돼 사라졌지만 꾸준히 이어져 온 발굴조사와 나주 시민들의 노력으로 옛 모습을 찾아가고 있고 고창 무장읍성에서는 조선시대 후기 지방지도에 표시된 훈련청과 군기고가 확인됐다. 조사과정에서 출토된 당시의 시한폭탄 격인 11점의 비격진천뢰의 모습과 관련 영상도 볼 수 있다.

동물과 관련된 유물을 선정해 꾸민 작은 동물원도 선보인다. 옛사람들이 이로움과 두려움의 존재였던 동물을 그릇이나 물건에 새기거나 형체로 만들어 바람을 담거나 벽사의 의미를 부여한 내용을 통해 유물 속 의미를 찾아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나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