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체국 택배, 이제는 ‘소포’라 불러주세요

  • 입력 2021.06.15 20:07
  • 기자명 나주신문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우정사업본부(본부장 박종석)와 교섭 대표노조인 전국우정노동조합(위원장 이동호)은 14일 우정노사협의회를 열고 우체국 ‘택배’ 명칭의 ‘소포’ 변경 등 안건에 합의하고 협정서를 체결했다.

우정노사는 이날 우체국에서 취급하는 택배 명칭을 소포로 변경하기로 합의하고, 우체국택배사업을 우체국소포사업으로 전환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노사공동TF를 구성하여 로드맵을 마련․추진하기로 했다. 집배원 업무부하 경감을 위해 팀별로 소포를 구분해 소포 혼재율 제로화를 추진하고, 이륜차로 배달하는 집배원의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소형 소포 위주로 배분하기로 했다. 결위된 집배인력도 충원하기로 했다. 보편적 우편서비스의 안정적 제공을 위한 우정사업본부 체제개편에 공동노력하고, 민간과 경쟁사업 중 경쟁력이 없는 사업은 전면 재검토하기로 했다.

박종석 우정사업본부장은 “이번 협정서 체결을 통해 집배원의 노동조건 개선을 한층 강화하겠다”면서 “택배노조의 분류작업 거부 등 단체행동에 따른 국민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소포배달을 적극 지원하고 있는 집배원의 헌신에 감사하다”고 말했다.

이동호 전국우정노동조합 위원장은 “코로나19와 소포 배달업무 지원 등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조합원들은 맡은 바 소임을 다하고 있다”면서 “우정사업 발전의 한 축으로서 조합원들을 위한 노조의 역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나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