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주교육청, 마을활동가(교사) 역량강화 연수

  • 입력 2021.06.22 13:32
  • 기자명 나주신문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나주교육지원청(교육장 김영길)은 6월 15일 해남군 야호금쇄동마을학교에서 마을학교 대표 및 마을활동가(교사), 나주교육참여위원회, 나주교육지원청 관계자 등 3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1 마을활동가(교사) 양성을 위한 현장방문형 역량강화연수를 개최했다.
 
이 날 정수연 대표(야호금쇄동마을학교)는 농촌지역 마을교육공동체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운영 사례, 마을학교 운영을 통한 지역교육 기여 방안, 마을 단위 돌봄 활동 등 마을학교의 다양한 역할에 대한 강의를 통해 “소신과 열정을 가진 마을활동가를 중심으로 지역의 학교, 지역주민과 더불어 마을교육공동체를 만들어 가야 한다. 마을교육공동체에 대한 확실한 믿음을 가지고 나갈 때 농촌이 다시 살아날 수 있다.”며 마을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또한, 마을학교네트워크 운영위원회를 중심으로 진행된 협의회에서는 상반기 마을학교 활동 내용 및 하반기 운영 방안에 대한 협의가 이루어졌다. 특히, 하반기에는 찾아가는 마을학교 컨설팅, 마을과 학교가 함께하는 마을교육공동체 네트워크 협의회 등을 개최하여 마을학교 운영자들의 어려움을 함께 나누고 애로사항을 청취할 예정이다.
 
22교의 마을학교로 구성된 목사고을 나주행복마을학교는 마을탐방, 목공체험, 천연염색, 전통놀이, 농사체험, 환경생태체험, 유튜브 제작, 사진 촬영, 도예 체험 등의 다채로운 프로그램과 학생들의 삶 가까이에 있는 지역 자원을 활용한 학교-마을 연계 지역화 교육과정 운영 등 다양한 교육활동으로 지역교육생태계 구축에 기여하고 있다.
 
김영길 교육장은 “조금은 더디고 힘들겠지만 마을학교 마을활동가(교사)들이 더불어 살아가는 삶을 가꾸는 마을교육공동체의 마중물이 되어 주셨으면 한다. 나주교육지원청도 지역화 교육과정 운영 및 마을교육공동체 내실화 지원, 마을학교 네트워크 활성화를 위해 적극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나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