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주 만호정

  • 입력 2006.11.14 09:12
  • 기자명 예스TV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  정 : 기념물 제145호
 소재지 : 나주시 봉황면 철천리 343-1
 지정일 : 1992년 11월 30일
 규  모 : 정면 5칸, 측면 3칸 개활형정자

만호정(挽湖亭)은 고려시대 초기에 건립되었다고 전해지며 이때는 무송정(茂松亭)이라고 하였다 한다. 그후 어느 때인가 무송정은 쾌심정(快心亭)으로 개칭되었다가 현재의 위치로 이전하면서 영평정(永平亭)이라 개칭하였으나 정자가 퇴폐(頹廢)됨에 따라 1601년(선조 35)에 중수하면서 만호정으로 개칭하여 중수를 거듭하면서 오늘에 이르고 있다. 특히 이 정자에서 향약(鄕約) 및 동규(洞規)를 시행하였는데 내용이 정사기(亭史記)와 철야대동계안(鐵冶大同契案)에 전하고 있다.
 
경관이 수려한 덕용산(德龍山) 아래에 철야마을이 펼쳐지고 느티나무 노거수(老巨樹)와 연못들로 이루어진 이 마을의 입구에 장굉(壯宏)한 모습의 만호정이 자리하고 있다. 정면 5칸, 측면 3간 규모인 이 정자는 동규 등을 논의하는 아정동각(芽亭洞閣)으로, 그 성격이 중합된 영풍정자(詠風亭子)로서는 그 규모가 큰 개활무실형(開豁無室形)정자이다. 마을입구의 평탄한 대지에 허튼층 막돌 토방을 다진 후 그 위에 덤벙주초를 놓고 고졸(古拙)한 두리기둥으로 정면 어간은 좁게 퇴문은 넓게, 측면은 등문으로 기둥을 세웠다. 주두결구(柱頭結構)는 창방, 평방위에 연꽃무늬를 초각(草刻)한 절충식 이익공를 짰다. 그리고 그 위에 대들보, 종, 중보를 두고 측면에서는 홍예보 위에 판대공을 설치하여 칠량가를 형성하였다. 천장은 연등천장이고 지붕은 팔작와가(八作瓦家)이며 처마에는 부록(附錄)을 달아 장려함이 더하다.
특히 이 정자는 동리형성(洞里形成), 성씨세장(姓氏世庄)의 목조정자로서 비록 여러 차례중건, 중수과정을 거쳤으나 건축양식이 고졸장대(古拙壯大)하며 영풍정자적(詠風亭子的) 성격과 아정(芽亭)으로서 휴식적 성격 및 향약시행 등의 규범적 성격이 중합된 마을의
다기능 정각(亭閣)으로 되어 있는 점이 그 특징이다.

나주 만호정

나주 만호정

나주 만호정

나주 만호정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