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주경찰서 김주섭

나주경찰서 김주섭

  • 입력 2005.11.30 14:41
  • 기자명 취재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 신중한 발표로, 선량한 업체 피해없어야!



몇 달 전 불량만두 파동으로 인한 영세기업의 도미노식 도산과 만두업체 사장의 자살 등이 채 아물기도 전에, 국내산 양식 송어와 향어 등 수산물에서 발암의심 물질 발견, 김치에서까지 기생충 알이 발견되었다는 정부의 발표가 있었다.

하지만 조사 결과에만 급급한 정부의 무책임한 발표내용에 선량한 영세 식품업체의 줄 도산만 낳고있어 업계의 원성과 불만이 울분으로 이어지고 있어 안타까움을 금할길 없다.

더군다나 식품안전에 관한 발표과정 또한 관련부처인 상호간 사전 협의 없이 일방적으로 확실치 않는 검출내용을 발표함으로써 청와대가 직접 진상 조사에 나선 것을 볼 때 한 순간의 잘못된 발표내용이 얼마나 큰 사회적 파장을 일으키는지 알 수 있다.

정부의 정확한 확인과정을 거치지 않는 대책 없는 발표내용으로 한번 실추된 업계의 신뢰성을 회복하기란 한 기업을 다시 세우는 일보다 어렵고 실추된 개인의 명예를 되찾기란 자살이라는 끔찍한 방법으로 증명할 수밖에 없음을 우리는 잊어서는 안된다.

“쓰레기 만두에 대한 오명을 벗어야만 만두업체가 산다. 더 이상 선의의 피해자가 나오지 않도록 국민 여러분이 도와달라”라는 만두파동과 관련된 어느 중소기업 사장의 유서 내용이나, 최근‘존경하는 노무현 대통령님께’라는 제목의 내용으로 드리는 김치업계의 어느 중소기업인의 간절한 내용 등은 우리의 마음을 숙연하게 한다.

불량식품으로부터 국민 건강을 지키고 식품안전 점검에 따른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관계부서의 상호협조는 물론 전문 검사인력과 첨단장비를 확충하여 효율적인 식품점검에 따른 강도 높은 검역과 주기적인 체계의 강화는 필수적 요건이다.

불량식품으로 적발이 된 식품업체 또한 엄격한 법 적용으로 영업정지는 물론 과대한 벌금부과로 재발방지를 위한 강도 높은 처벌이 뒤따라야 할 것이다.

식품업체 또한 식품의 재료구입, 제조과정 등에 있어 문제가 발생치 않도록 안전점검에 따른 최선의 예방대책이 스스로 강구되어야 하는 자세가 필요하다고 본다.

하지만 정부의 정확한 조사과정을 거치지 않는 무책임한 발표내용으로 다수의 선량한 업체 등이 피해를 당하는 일이 다시는 있어서는 안될 것이다.

그 식품을 만든 업체나 필요로 하는 모두가 우리에게 소중한 이웃이고 국민인 만큼 최선을 다해 보호해야 하는 것은 정부의 몫이기 때문이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