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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필수 원장의 건강한 삶이필수 원장의 건강한 삶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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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인 2006.02.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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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 스트레스여



요사이 우리 현대인들이 흔히 접하고 겪는 말 중의 하나가 스트레스라는 단어일 것이다.

미국의 한 조사에 따르면, 미국인의 3분의 2가 일주일에 적어도 한번 이상 심한 스트레스를 받는다고 한다.

아마 의사인 필자도 일주일에 한 두 번씩은 스트레스를 받는데, 우리 독자 여러분도 예외는 아닐 거라 생각된다.

원래 스트레스란 용어는 공학에서 인용된 용어로서 1953년 한스 박사가 의학에 적용하였다.

그의 정의에 의하면“스트레스란, 생성된 어떤 요구에 따른 신체의 비특이적 반응”이다.

여기서 말하는 요구란 신체의 적응이 필요로 하는 위험이나 도전과 같은 어떤 종류의 변화 내지는 자극을 뜻한다.

그러면 과도한 스트레스의 부작용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

심장마비, 뇌졸중, 돌연사, 고혈압, 우울증, 자살, 발기부전, 위식도 역류 질환 등이 있다.

또한 스트레스는 이런 현상을 유발한다.

상처가 잘 낫지 않고 면역 장애가 온다.

뇌혈관이 손상되며, 기억력이 감퇴된다.

걸핏하면 심한 감기에 걸린다.

복부와 허리가 비대해진다. 정자수가 감소한다 등.

그런데 남성 여러분이 들으면 깜짝 놀랄만한 사실이 하나 있다.

스트레스가 우리의 남성성을 어떻게 해버릴 수 있다는 것이다.

영국의 한 대학 병원에서 동물 실험을 했는데 만성적으로 고스트레스에 시달리는 동물들을 관찰해보니, 마땅히 나타나야 할 현란하고 호전적인 피부색과 근육이 나타날 낌새를 보이지 않고 이 동물들의“성기”도 제대로 자라지 못하더라는 것이다. 이런 끔찍한 사실이 !!!

그래서 중년쯤 되면 누구나 자기만의 스트레스 해소법을 터득하는 것 같다.

신앙생활에 매진하시는 분, 운동(등산, 조깅)을 열심히 하시는 분, 아님 미친 듯이 고함을 지르시는 분, 그리고 불건전하지만 술과 담배로서 스트레스를 푸는 분.

대개는 이런 것들을 두루 섭렵해보고 나서 그중 자기에게 맞는 몇 가지에 매달리게 된다.

여러분의 방식이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이 된다면 그것을 꼭 계속하라.

(물론 지나친 음주나 흡연, 그리고 지나치게 돈이 많이 드는 취미는 빼고...)

그러나 건강 상태가 호전되지 않거나, 심한 스트레스를 느끼거나, 자기 자신이나 주변 사람들이 보기에 일 처리가 차분하지 못하다면, 스트레스로 쓰러지기 전에 조치를 취해야 한다.

이런 필자의 두리 뭉실한 스트레스 해소법은 독자들을 만족 시켜드릴 수 없을 것 같다.

그래서 필자가 스트레스 탈출법 10계명을 나열해 보겠다.

▶규칙적인 운동을 시작하라. 아마 이것은 수많은 전문가들이 촉구하는 사실이다.

하루에 단 20분이라도 꾸준히 운동한다면 당신의 평균 수명은 10년 연장되고, 생체 나이도 10년 젊어질 것이다.

▶시중에 나와 있는 스트레스 해소법에 관한 책이나 비디오 테잎을 하나 정도 구입하라.

그래도 전문가는 전문가다. 그들의 충고는 당신에게 콩 한알 만큼이라도 득이 될 것이다.

▶항상 좋은 쪽으로만 생각하라. 긍정적인 사고 방식은 당신의 삶을 훨씬 더 윤택하게 해줄 것이다.

부정적인 사고는 스트레스를 만드는 바람직하지 못한 나쁜 행동과 나쁜 감정 등을 유도하고, 이는 다시 부정적인 사고를 부르는 등의 악순환을 하게 된다.

모든 것을 긍정적으로 보는 생활태도의 변화 및 사고의 변화는 자기 인생을 아름답고 풍요롭게 만드는 지름길이고 근래에 가장 많이 강조되는 스트레스 해소법이다.

▶홀몸이라면 결혼을 고려해 보자.

(단 두 집 살림은 꿈도 꾸지 말지어다.

스트레스의 소굴이니까) 사랑하는 배우자가 생기면 스트레스가 많이 줄어든다는 연구 결과가 아주 많다.

▶많이 웃자. 독자께서 이 글을 읽는 이 순간에 한번 혼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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