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병주 나주교육장

장병주 나주교육장

  • 입력 2006.02.21 14:41
  • 기자명 취재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나주교육 3년을 되돌아보며!



존경하는 나주시민 여러분!

그리고 교육가족 여러분!

세모에 울려 퍼진 나주혁신도시 확정의 희망찬 소식과 함께 맞이한 병술년 새해도 벌써 2개월이 다되어 갑니다.

나주시민과 교육가족 여러분의 가정에 건강과 행운이 함께 하시고, 연초에 소망했던 일들이 뜻대로 이루어지기를 충심으로 기원합니다.

3년 전 이 곳 목사골 나주교육장으로 부임한 이래 교육에 대한 각계 각층의 각별한 관심과 다양한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나주교육을 한 차원 높이자」는 슬로건을 걸고 실력나주 구현을 위한 구체적인 시책들을 수립하여 꾸준히 추진해 온 결과 교육현장이 안정을 회복하여 신뢰받는 나주교육으로 탈바꿈되어지고 있음은 무엇보다 소중한 성과라고 여겨집니다.

이는 교육가족 모두가 자기 역할에 최선을 다한 결과라고 생각되어 그 노고에 대해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저로서도 나주교육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해왔기에 나름대로 큰 보람을 갖습니다.

돌이켜 보면 부임 첫 해인 2003년도에는 나주시 중심부 10개교에 근무하고 있는 교원들에게 농어촌교육 진흥학교 근무 부가점 혜택을 주어 그간 나주시 동지역 학교 근무를 기피하던 선생님들이 이제는 나주시 중심부 학교 근무를 선호하게 됨으로써 나주교육의 내실화에 크게 기여하였읍니다.

2004년도에는 나주영재교육원 및 단설유치원인 나주이화유치원을 개원하여 영재 및 유아교육의 내실을 기하였고, 2005년도에는 칭찬하기 범시민 운동을 전개하여 신뢰와 화합의 나주인 육성을 위해 심혈을 기울여 왔으며, 2006년도에는 글로벌시대 인재양성을 위해 나주영어타운 개설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재임 3년 동안 내 고장 학교 사랑하기 운동을 지속적으로 추진한 결과 관내 초·중학생들의 타지역으로의 전학이 눈에 띄게 줄고 있으며, 이것이 실력나주로 이어져 나주관내 고등학교 졸업생들의 주요 대학 진학율도 괄목할 정도로 향상되어 최근 서울대, 연세대, 고려대, 광주교대 등 명문대학 진학생 수가 차츰 늘어나고 있어 명실상부한 실력나주의 면모를 보여주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학교체육에도 큰 관심을 갖고 충실을 기하여 전국소년체육대회에서 지난 3년 간 금7, 은10, 동6개의 메달을 획득함으로써 전남 학교체육의 위상을 높이는데 우리 나주가 크게 기여했으며, 교육인적자원부에서 주최한 학교교육과정 우수학교 공모에서 2004년과 2005년에 걸쳐 최우수학교 중 전남의 50%를 나주 관내 초·중학교가 차지하는 영예를 안았고, 도교육청에서 주관한 학교평가에서도 2003년부터 매년 2∼3개교가 최우수학교로 선정되었습니다.(초등 5교, 중3교)



나주이화유치원은 이 지역 유아교육의 선도적 역할을 성실히 수행하고 있으며 2005년 12월에는 우수 유치원으로 선정되어 부총리 표창을 수상하였고, 나주영재교육원은 나주의 미래를 이끌어갈 인재양성에 힘써 학부모들의 큰 호응을 얻고 있으며 전남과학고등학교에서 열린 여름영재학교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하는 등 운영의 내실을 기하고 있습니다.

한편 소외받기 쉬운 특수교육의 내실을 위하여 장애우와 함께 하는 운동회, 특수학급학생 야영수련활동 및 현장체험학습, 장애극복등반대회 등을 매년 개최하여 특수 통합교육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데 노력해 왔습니다.

또한 교단 중심의 지원행정과 학습자 중심의 교육행정을 전개하여 2004년 행정서비스 우수 교육청으로 선정되어 교육감상을 수상했으며, 2005년 지역교육청 평가에서 우리 교육청이 우수 교육청으로 뽑혔고, 독서교육 활동을 강조하여 2005학년도 독서 도우미 활동 우수교육청으로 선정되었습니다.



이러한 교육적 성과들은 나주 교육가족 모두가 사랑과 봉사로 학생교육에 온갖 열정을 쏟아주신 덕분이라고 생각하며, 더불어 평소 교육에 대한 본인의 소신으로 선생님은 학생을 가르치는데 그치지 않고 학습자 스스로 공부하고자 하는 의욕과 동기를 갖도록 북돋아 주고, 교육행정을 담당하는 자는 선생님들이 열심히 가르치려는 의욕을 북돋아주고 환경을 조성해 주는데 있음을 강조하고 실천해온 결과라고 생각합니다.

존경하는 나주시민 그리고 나주 교육가족 여러분!

나주교육에 뜻을 같이 하였기에 우리는 동행하였고, 가슴을 활짝 열었기에 신뢰와 사랑을 함께 했습니다.

그러기에 교육가족 모두가 나주교육을 한 차원 높이는데 최선을 다했다고 자부합니다.

지금 우리는 새로운 희망과 도전의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오늘날 세계는 개방화, 정보화, 지식화 사회로 넘어가면서 이념적 갈등과 국경의 의미가 희석되어져, 자국의 이익을 위해서라면 어떤 치열한 경쟁도 불사하는 무한 경쟁의 시대로 접어들면서 변화와 발전의 속도는 날로 가속화되는 글로벌시대에 접어들고 있습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