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인2표제’를 아시나요?

‘1인2표제’를 아시나요?

  • 입력 2004.03.22 14:44
  • 기자명 취재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선거 코 앞, 유권자 절반 몰라

인물중심에서 정책·정당선거로

진보정당 얼마나 진출할까‘관심’



국회는 지난 9일 본회의에서, 이번 17대 총선에서는 유권자 한 사람이 지역구 후보와 지지정당에 각각 한 표씩을 행사하고 정당투표 결과에 따라 각 정당에 비례대표 수가 배정되는 이른바‘1인2표 정당명부식 비례대표제’를 실시하기로 선거법 개정안을 통과시켰다.



그러나 이 달 초 한 언론사 여론조사 결과 유권자의 절반 가까이가‘정당명부 투표제’를 알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나 선관위 등의 적극적인 홍보가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지난 6일 모 일간지가 이 제도에 대해 전국 성인남녀 700명을 상대로 여론조사를 한 결과 응답자의 53.4%는‘알고 있다’고 답했으나, 46.6%는‘알지 못한다’고 답한 것으로 나타났다.



선거일이 한 달도 채 남지 않은 상황에서 국민 절반 가까이가 새로 도입되는‘1인2표 정당명부제’를 알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나자, 자칫 제도 도입의 취지가 무색해질 수 있다는 우려마저를 일고 있다.



따라서 선관위나 언론 등의‘1인2표 정당명부제’에 대한 적극적인 홍보가 시급한 것으로 보인다.



‘1인2표 정당명부식 비례대표제’는 유권자가 지지후보와 함께 지지정당을 선택, 인물선택뿐만 아니라 정당의 정강·정책에 대한 선택도 동시에 할 수 있는 제도로 우리 나라는 지난 2002년 6.13 지방선거 때 처음으로 시행됐다.



특히 이 제도는 우리 나라와 같이 고질적인 지역정치의 병폐를 완화하고 정책정당으로 발전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전문가들은 새로운 신생당이나 진보적이고 사회적 약자를 위하는 돈이 없는 소수 정당에 유리하여 인간평등에 기여할 수 있는 제도로 평가하고 있다.



한편 이 제도 시행에 따라 가장 큰 관심은 민주노동당의 원내 진출 여부와 의석수 이다. 지난 지방선거에서 광주·전남지역에서 민노당 지지율은 전국평균 8.1%를 훨씬 웃돈 15%를 얻은 바 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