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준 없는 주먹구구식 신문구독 계획

기준 없는 주먹구구식 신문구독 계획

  • 입력 2004.03.08 14:44
  • 기자명 취재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예산절감 효과 주장은‘무리’

행정관서용 신문 원칙부터 세워야



나주시가 금년도에 새롭게 시작한 행정관서용 신문 구독계획이 애초부터 주먹구구식이었다는 지적이다.



특히 특별한 원칙과 기준도 없이 각 실과소 단위로 설문조사형식의 구독 부수를 정해 구독계획을 세웠다가 일부 언론의 반발로 인해 재조정을 하는 등 두서 없는 진행으로도 구설수에 오르내리고 있다.



나주시는 금년도에 각 언론사에 행정관서용 신문 구독계획을 밝히고 언론사별로 각 각 몇 부씩을 배정해 구독을 추진했다.



취지는 지난해 각 실과소 단위로 구독 부수가 난립해 음성적 예산(과 수용비 등으로 구독료 부담)이 8천여만원이 넘어 예산절감과 함께 통합예산으로 양성화시킨다는 목적이었다.



이에 따라 올 행정관서용 신문은 총 296부에 연 3천4백만원과 Y통신사에 1천2백만원으로 총 4천6백만원의 예산을 배정했다.



그러나 행정관서용 신문이라는 원칙, 정의, 구독기준 등도 정립되지 않은 채 각 실과소 판단에 따라 구독계획을 세움으로써 언론사별로 구독 부수의 차이가 발생 상대적으로 작은 언론사로부터 큰 반발을 샀다.



특히 이 과정에서 일부 언론에서는 나주시에 신문 투입을 중단하고 대립각을 세우기까지 하자 부랴부랴 다시 구독 부수 재조정을 하기에 이르렀다.



문제는 이러한 행정관서용 신문구독계획이 전혀 시민적 합의나 시민적 정서를 고려치 않은 즉흥적으로 진행된 것에 대해 계속해서 비판이 뒤따를 것으로 보인다.



특히 구독료가 시민의 세금으로 납부되는 상황이기에 행정관서용 신문에 대한 원칙정립부터 세우라는 시민적 요구가 거세질 전망이다.



나주사랑시민회(회장 최진연)에서도 이미 행정관서용 신문 구독계획에 대해 정보공개 청구를 해 놓은 상태다.



이러한 사실이 시중에 알려지자 나주시 인터넷 홈페이지에는 공방전이 벌어지기도 했다.



“시민의 세금으로 공무원은 신문을 봐도 되느냐”에서부터 “신 계도지가 부활한 것 아니냐”는 지적도 일었다.



이에 대해 나주시 관계자는 “자꾸 부정적으로만 바라보지 말고 지난해에 비해 분명히 예산절감 효과가 있는 것 아니냐, 또한 과비나 계비를 통해 음성적으로 보던 신문을 통합예산으로 편성해 양성화시킨 측면도 있다”며 긍정적 효과도 있다는 것을 주장했다.



하지만 정작 중요한 것은 예산절감 효과를 주장하면서도 행정관서용 신문의 정의와 적정한 구독 부수 및 신문 선택 근거 등이 없었다는 점이다.



금천면의 김 아무(49, 농업)씨는“꼭 필요한 부서의 최소한의 구독은 이해되지만 그 외에는 개인 돈으로 보던지 해야지 작년보다 절감됐으니 잘했다고 주장하는 것은 문제”라며“언론사별로 나눠주기식이 아니라 원칙을 정하고 정정당당하게 하면 될 것”이라고 꼬집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