市 지도직·계약직 인사‘원안타결’

市 지도직·계약직 인사‘원안타결’

  • 입력 2004.04.04 14:45
  • 기자명 취재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관련단체, 성명내고 노조 비판

결사반대 공무원노조 한 발 뒤로



나주시공무원노조가 배 원예관련 지도직 영입과 역사문화관광분야 계약직 임용을 반대하며 삭발시위 및 물리적인 사령장 저지까지 감행했던 실력행사가 삼일만에 종결됐다.



지난달 25일부터 위원장 삭발시위를 비롯해 일인 피켓시위 등을 펼치며 지도직 영입과 계약직 임용을 반대하던 노조가 지난달 31일 자체 대의원 회의와 신정훈 시장과의 면담을 통해 원안에 대한 수용의사를 밝힌 것.



◆영입과 계약직 임용 결사반대에 수용까지

공무원노조에서는 지난달 25일 3월 말까지 지도직 영입과 계약직 임용계획을 철회하지 않을 경우 천막농성 등 강경 대응해 나가겠다고 성명서를 채택했다.



성명서는“지난 2년 동안 시행된 주요 인사에 있어 원칙과 상식에 어긋나는 일관성 없는 인사로 공무원들의 기대를 무너뜨리기에 충분했음에도 불구하고 또 다시 어이없는 인사를 단행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또한 자체적인 조합원 여론조사에서 승진이나 인사는 영입보다 내부 승진이 바람직하다는 의견이 지배적으로 나타났다는 근거로 공직사회의 활력을 불어넣기 위해서도 영입이나 계약직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노조의 이러한 주장에도 집행부에서는 지난달 26일 배 과수관련 지도직 한 아무씨가 원예팀장으로 영입됐고 계약직은 나주시 인터넷을 통해 정식 공모됐다.



결국 노조에서는 삭발시위에 이어 지난달 29일 사령장 발부 자체를 물리적으로 저지하기에 이르렀다.



이렇게되자 농업관련단체가 공무원노조를 비난하는 성명서를 채택했다.



농업경영인회, 생활개선회, 농촌지도자회, 나주농민회 등 농업관련단체는 지난달 29일 성명서를 통해 배 과수농가는 다가오는 수입개방화시대에 맞춰 생존의 위협마저 느끼며 나주배의 미래를 걱정하고 있는데 정작 나주시 공무원노조에서는 자신들의 자리에만 연연하는 행태를 보이고 있다고 비난했다.



성명서는“나주시의 미래를 걱정하고 지역경제의 미래를 걱정하고 관련농가의 미래를 걱정해야 될 공무원노조가 인사개혁이라는 미명아래 전문가 영입을 거부하고 자리에 연연하는 듯한 작태를 보이는 것에 대해 개탄하지 않을 수 없다”고 일침을 가했다.



사안이 이렇게되자 결국 노조에서는 신정훈 시장 면담을 통해 합리적인 해결점을 찾기 시작했고 자체적인 대의원 회의를 통해서도 원안수용이라는 잠정적인 결론을 내린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최종적으로 지난 2일 지도직 영입과 계약직 임용 수용의사를 밝혔고 이러한 노조의 전향적 자세에 대해 신정훈 시장도 차 후 인사문제에 있어서 인사원칙을 포함 노조와 충분한 협의를 하겠다는 의사를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영입과 계약직 임용 정말 파행인사였나?

노조의 양보로 일단락 된 이번 나주시의 지도직 영입과 계약직 임용 문제가 노조의 주장대로 인사원칙이 무시된 파행인사였는지는 상반된 견해가 존재한다.



지도직 영입에 대해서는 사무관 승진이라는 변수가 남아 첨예하게 대두될 수밖에 없었다는 것이 공무원들의 반응이다. 당초 지도직 영입 계획에서부터 영입 후 승진이라는 전제를 달고 추진됐기 때문에 이 같은 반발이 예고됐었다는 것이다.



이는 결국 사무관 진급이라는 자리를 놓고 내부승진이냐 아니면 관련분야 외부전문가를 승진을 전제한 영입을 통해 공직사회와 관련분야의 변화를 꾀하는 것이냐를 놓고 판단해볼 문제이기도 하다. 또한 이러한 인사를 통해 가장 많은 직접적 이해관계에 놓인 관련농가의 의사 또한 중요한 변수로 남는다.



결국 파행인사였는지 아니였는지의 문제는 공직사회 내부 의견도 중요하지만 관련분야에 있는 직접적 이해당사자인 배 과수원예관련 농가들의 입장 확인이 필요하다.



현재 지도직 영입과 관련해서는 배 원예팀장으로 이미 발령이 정해졌으며 승진과 관련해서는 그 어떤 결정도 내려지지 않아 변수로 남아있다.



또 하나 계약직 임용에 대한 노조의 반대는 시기상 너무 늦었다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이미 지난달 20일 계약직 채용에 관한 공고를 했는데 이를 철회하라는 주장은 현실적으로 무리라는 지적이다.



더군다나 계약직 채용은 지난해 이미 시의회를 통과해 결정된 사안이며 지난해에 마련된 조직개편안에도 계약직 채용 계획이 담겨져 있기 때문에 이제 와서 계약직 임용을 반대한다는 것은 설득력이 약하다는 주장이다.



이렇듯 지도직 영입이든 계약직 임용이든 이번 공무원노조의 무원칙 파행인사 주장은 일반 시민들로부터 호의적인 평가를 받기는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