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론조사냐? 사전선거운동이냐?

▶ ARS여론조사, 유권자 선택 혼란 우려

  • 입력 2007.04.21 13:07
  • 기자명 마스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론조사를 빌미로 진행되는 각종 ARS여론조사가 되려 유권자들의 선택에 혼란만 가중시킨다는 비판이 일고 있다. 여기에 여론조사를 빙자해 일명 특정후보자의 지지를 유도하거나 또는 역으로 특정후보자의 이미지를 훼손시키는 등의 질문마저 무작위로 행해져 사전선거운동의

일환으로 진행되고 있는 것 아니냐는 지적도 제기되고 있다.
최근 영산포 지역의 A씨는 두 가지 전화를 모두 받은 경우다. 한 전화는 특정후보가 전 도의원을 고발한 것을 알고 있느냐는 질문이었고, 또 다른 한 전화는 특정후보가 모 단체로부터 제명된 사실을 알고 있느냐는 전화를 받았다고 제보했다.

왕곡면의 B씨도 정당후보는 자신들의 기호번호에 맞게 지지여부를 묻더니 무소속 후보들은 부여된 기호번호와 맞지 않게 다이얼을 누르게끔 유도해 황당했다고 증언했다.

이렇듯 여론조사를 빌미로 유권자들의 판단을 흐리게 하는 행위가 기승을 부리는데도 별다른 대책이 세워지지 않고 있는 것도 문제로 제기됐다.

무소속의 한 후보는 이에 대해 경찰에 수사를 촉구했고, 경찰서는 이와 관련 수사를 벌이고 있는 상태다. 이러한 불공정 형태의 ARS여론조사에 대해 선관위 관계자는“현재 선관위에 고발장이 접수된 건은 없으며, 다만 공직선거에 나선만큼 후보자 검증과정에서 질문 자체가 사실에 부합될 경우 재판정에서는 위법결정을 가능한 제한하고 있는 추세”라며“그렇다고 여론조사를 빙자해 특정후보를 당선시키는데 또는 낙선시키는 등의 사전선거운동으로 판명될 경우 그에 따른 법의 심판을 엄히 받을 것”이라고 전했다. 


/박철환 기자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