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만수 교수의 건강세상 만들기

▶ 건강한 100세를 소망한다

  • 입력 2007.10.13 16:07
  • 기자명 마스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나주시 100세 장수지역으로 선정. 최근 신문방송에서 100세 장수지역이 뉴스초점이 되었다.
한국노년학회지에 실린 한 연구논문에 의하면 전남이 100세 이상 인구가 가장 많은 지역으로 조사되었다. 

인구 10만 명 당 100세 이상 인구수가 함평이 27.72명으로 전국 최고 장수지역으로 선정됐고 구례, 장성, 강진 등도 상위지역으로 꼽혔다. 나주시도 6.91명으로 도시지역 가운데 전북 정읍시 다음으로 높은 비율을 차지했다.

이러한 내용이 뉴스초점이 되는 이유는 사람들이 오래 사는 문제에 대단한 관심을 보이기 때문일 것이다. 그러나 아픈 가운데 오래 사는 것 보다  건강하게 오래 사는 것을 더 선호하리라는 것은 두말 할 나위가 없을 것이다.

그래서 질병 없이 사는 기간이라는 의미의 ‘건강수명’(DALE: Disability - Adjusted Life Expectancy) 지표가 제시되고 있는데  우리나라는  2003년 67.8세(남성 64.8세, 여성 70.8세)로  세계적으로 건강수명이 가장 높은 일본의 87% 수준에 머물고 있다고 보고되고 있다.

정부의 노인건강증진 정책과 
다양한 사업을 활발하게 추진
 
노령인구의 건강수명을 향상시키고자 하는 정부의 정책은 이미 시작되었다. 2005년「New Health Plan 2010」(새국민건강증진종합계획)을 수립하여 2010년까지의 건강수명을 72.0세(남자 69.7세, 여자 74.2세)달성하는 목표를 세워 추진하고 있다.

보건소에 건강증진 담당부서를 설치하여 운동ㆍ영양ㆍ절주ㆍ금연 등 4대 건강증진사업을 펼치고 있고, 이것도 미흡한지 2005년부터 전국 시군구를 단위로 주민(국민)건강증진센터를 시범운영하고 있다.    

이러한 정책의 영향인지 최근 노인을 대상으로 하는 건강증진사업과 행사가 봇물 터지듯이 이루어지고 있다. 10월을 맞이하여 각 지자체별로 노인의 날 행사와 건강노인 선발대회, 노인건강축제 등이 건강증진정책의 일환으로 개최되고 있다.

이러한 행사와 사업들이 단순히 이벤트성의 구호에 그치지 않고 건강수명개선과 건강한 노후로의 진전을 이루기 위해서는 노인들의 지속적인 참여가 필수적으로 전제되어야 한다. 

노인들의 적극적 참여를 위한 두 가지 제안

정부는 수혜자이면서도 대상자이기도 한 노인들의 참여를 독려하기 위해 무료로 혹은 실비로 건강증진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최근에는 이러한 서비스를 받을 때만이 사용하는 쿠폰 즉 바우처를 제공하는 등 참여도를 높이고자 다양한 방법을 운영하고 있다.

필자는 교육인적자원부 지정 NURI사업 농어촌 건강복지서비스 인력양성사업을 주관하는 책임자로서 매년 18억원 정도의 사업을 수행하면서 경험한 것을 토대로 두 가지 측면에서 제안을 드리고자 한다.

첫째는 노인들이 의지적으로도 참여하게끔 유도하는 정책을 지속적으로 일관성 있게 추진하는 것이다.

특히 노인들에게 제공하는 금전적 혜택이 있을 때 이것과 건강증진 활동과 연계하는 것이다. 예를 들면, 2008년 1월부터 70세 이상의 노인에게 지급되는 기초노령연금을 지역건강증진사업 참여와 연계시켜 지급하는 것이다.

노인들은 건강증진사업에 참여해야 기초노령연금을 더 많이 받을 수 있게 하는 것이다. 이러한 정책시행을 통해 노인들은 금전혜택과 아울러 건강혜택까지도 제공받는 것이 되고 정부는 건강수명개선이라는 열매를 얻게 될 것이다.

둘째는 노인들이 자발적으로 건강증진사업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노인일자리 유지 및 창출이 시급하다는 것이다. 노동은 그 자체로 육체적, 정신적 건강을 제공하는 것이다. 특히 금전적 보상이 있는 일자리는 그 효과를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