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신문 지원사업의 성과 분석 발간

  • 입력 2007.11.12 10:27
  • 기자명 마스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신문지원사업이 시작된 지 햇수로 3년에 불과하지만‘지면개선’사업이나‘취재지원’등의 분야에 있어서 가시적인 성과가 나타나고 있음을 보여주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한국언론재단(이사장 정남기)은 지역신문발전기금 지원사업이 신문 지면에 어떠한 변화로 나타나고 있고, 지역신문 독자들은 지면 변화를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를 보여주는『지역신문 지원사업의 성과 분석』을 최근 발간했다. 이 보고서 연구 결과에 따르면 기금지원을 받은 신문 독자는 구독하고 있는 신문에 대해 전반적인 호감도나 만족도, 신뢰도가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지난 3년간의 지역신문 지원사업이 경영 수익의 향상으로 이어지지 않아 이에 대한 신문사 내부의 만족도는 매우 낮았다. 특히 지역신문발전기금 선정 대상이 되기 위해 회사 내부의 개혁을 이룬 일부 신문사의 경우, 지역신문발전기금 선정 대상이 되기 위한 비용이 너무 컸다는 생각을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보고서는 인천경기지역과 부산경남지역에서 지역신문발전기금을 지원 받은 신문과 그렇지 않은 신문의 보도 내용이 신문별, 시기별로 어떠한 차이점이 있는지, 신문독자들은 지면 변화를 어떻게 받아들이고 있는지, 지역신문기금 선정 신문사 내부에서는 신문지면, 경영성과, 취재환경, 근무환경 등에 어떠한 변화와 성과를 이루었는지를 다루고 있다.  

이 보고서의 참여 연구자들은 지역신문 지원사업 성과가 아직까지 지역신문의 장기적인 발전을 바라볼 수 있는 단계에까지 이른 것은 아니며, 앞으로 지속적인 기금 지원이 필요하다고 지적하고 있다. 또 지역신문사 자체도 보도 내용의 객관성, 심층성, 전문성, 관점의 다양성에도 지속적인 관심을 가져야 한다고 주문하고 있다. 

『지역신문 지원사업의 성과 분석』은 1부 <인천경기지역의 지원사업 효과>, 제2부 <부산경남지역의 지원사업 효과>, 제3부 <외국의 지역신문 지원정책과 지원효과>로 구성되어 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