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정비 인하, 시간 끌다 명분 실리 다 놓쳐

▶ 행자부, 나주시 포함 전국 44곳 의정비 인하 권고
▶ 재정·여론 무시된 결정, 인하하지 않으면 행정 조처

  • 입력 2007.12.10 09:31
  • 기자명 마스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민단체의 강력한 반발에 부딪혔던 시의원 의정비 문제에 대해 나주시의회가 시간을 끌다 명분과 실리를 모두 놓쳤다는 지적이다.

행정자치부가 나주를 포함한 44곳에 대해 지난 3일 지방의원 의정비 인상실태를 조사한 결과 재정여건이나 주민여론을 무시한 채 의정비를 지나치게 많이 올렸다며 인하를 권고하고 나섰기 때문이다.

전남의 경우 나주를 비롯해 목포, 여수, 순천, 장성, 곡성 등 6곳이다.

행자부는 인하 권고를 이행하지 않으면 교부세 감액과 국고보조 불이익 등 행정·재정 조처를 할 방침이라고 밝혀 의정비 인하는 피하기 어렵게 됐다.

이렇게 행자부까지 의정비 인하의 당위성을 들고 지방의회를 압박하자 정작 시민단체의 압력에 굴복한 모양새는 싫다며 시간을 끈 나주시의회만 곤혹스런 입장에 처하게 된 것.

이래저래 시간 끌다 명분과 실리 모두 잃은 셈이다.

이러한 행자부의 입장발표에 대해 시민단체 관계자는 당연한 결과라고 전했다.

한 관계자는“의정비 인하문제가 돈의 많고 적음의 문제가 아니라 의원들의 의정활동에 대한 시민들의 양에 차지 않는 평가라는 점을 아직도 시의원들이 제대로 파악하지 못한 것 같다”며“의정비 액수에 대해서도 시민들의 70% 이상이 3,300만원 이하여야 한다는 목소리에 귀를 기울여야 할 것”이라고 전했다.

나주시의회 관계자도“어떤 형태든 내년도 예산심의 과정에서 의정비를 조정할 것”이라며, 다만 액수에 대해서는 아직 합의가 도출된 상태가 아니다고 전했다.  

/박철환 기자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