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창수 교수의 웰빙시대

▶ 봄철 불청객 춘곤증을 해소하자

  • 입력 2008.04.28 12:32
  • 기자명 마스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신대학교 한의과대학나창수 교수
 동신대학교 한의과대학나창수 교수
차창너머 들녘에 나주의 배꽃이 유채꽃과 함께 아름다운 자태를 뽐내고 있다. 하지만 이때 쯤이면 정말 나도모르게 나른해진다.

한의학에서 봄은 목(木)의 기운이 가장 왕성한 때로서 서경(書經) 홍범(洪範)에서는 “목왈곡직(木曰曲直)”이라 하여 봄의 기운을 나무가 자라는 모습처럼 줄기와 가지가 곧게 뻗으면서 상부와 외부로 고르게 펼쳐지는 것으로 표현하고 있다.

목은 생장(生長), 조달(條達), 승발(昇發) 등의 속성을 가리키며 속성이 오행가운데 봄에 해당하는 기운을 의미한다. 봄철이 되어 목(木)의 기능이 활발해지면 인체의 장기 가운데 가장 간의 활동에 부담이 가중되어 비장과 위장의 기능을 억제함으로써 소화가 잘 되지 않고 식욕이 떨어지게 된다.

춘곤증은 평소 소화기가 약하고 아침잠이 많은 사람, 기운이 약한 사람, 겨울철 과로가 누적된 사람들이 특히 더 많이 느끼게 된다. 체질적으로는 소화기가 차고 약한 소음인이나 몸속에 열이 많은 소양인들이 춘곤증을 많이 호소하게 되는 경우가 많다. 춘곤증은 손발 저림이나 현기증, 두통, 눈의 피로 등 무기력 증세로도 나타난다. 또 항상 눕고 싶으며 잠은 쏟아지지만 숙면을 하기는 어려운 상태, 일할 생각조차 하기 싫은 상태도 춘곤증의 대표적 증상이다

춘곤증을 극복하는 방법

춘곤증을 이기기 위해서는 생활습관의 개선, 체질에 맞는 한방차 및 약물 요법 등이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이에 대하여 소개해보고자 한다.

인삼차, 생강차는 원기를 돋우고 피로를 회복시킨다. 입맛을 자주 잃는 사람은 원기를 돋우고 피로를 회복시키는 데 효과적인 인삼차나 생강차가 좋다. 인삼은 감기 등으로 인한 열이나 몸에 허한 열이 있을 때는 쓰지 않으며 소음인에게 잘 맞는다. 인삼과 함께 비타민 C가 풍부한 대추를 함께 달여 마셔도 좋다. 인삼 2뿌리, 대추 10개에 물 5컵을 붓고 뭉근히 끓여 마시면 좋다. 그러나 대추는 뚱뚱한 사람에게는 잘 맞지 않는 속성이 있다.

쑥차는 손발과 아랫배가 차면서 피로한 사람에게 좋다. 봄의 기운을 갖고 있는 쑥차도 제철 차이기 때문에 효과를 볼 수 있다. 손발과 아랫배를 따뜻하게 해준다. 입춘에 쑥죽 세 그릇을 먹으면 문지방을 넘기 힘들다는 옛말이 있으며, 그만큼 살이 오르도록 도와준다는 뜻이다.

구기자차는 성격이 급하고 피로가 빨리 오는 사람에게 효과적이다. 성격이 급하고 소변을 자주 보며 눈이 침침하고 피로가 빨리 오는 사람은 구기자차를 마시면 좋은 효과를 발휘한다.

오미자차는 입이 잘 마르고 가슴이 두근거리는 사람에게 적당하다. 입이 잘 마르고 가슴이 두근거리는 증세가 있는 사람은 오미자차를 마시는 것이 좋다. 오미자는 간의 수렴작용이 있어 피로회복에 도움이 된다.

나주의 특산품인 배즙 음료를 마시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다. 배는 인체의 신진대사를 원활히 해주는 작용이 있다. 근래에 배즙 음료가 관내의 여러 식품업체에서 가공 제품으로 생산되고 있어서 상품성있는 배즙 음료를 쉽게 구할 수 있다. 배는 보폐(補肺)하고 보신(補腎)의 기능을 발휘하여 비정상적인 대사산물인 담을 제거하는 탁월한 효능을 가지고 있다.

즉 배는 춘곤증에 의하여 발현되는 식후 더부룩함, 나른함, 졸림증 등의 증상을 해소할 수 있는 효능을 능히 갖추고 있으므로 배즙 음료를 상복하는 것이 춘곤증 해소에 도움이 되며, 더불어 배는 봄철 호흡기 알러지를 예방해주는 효과도 있으니 배즙을 마시는 것은 일석이조의 효과를 나타낼 수 있는 좋은 음료인 것이다.  

원기(元氣)가 허약한 사람으로 쉽게 피곤하고 춘곤증을 심하게 느끼는 사람은 한방 처방이 효과적이다. 춘곤증을 이기게 하는 대표적인 약으로 원기를 보충하고 면역기능을 높이며 신진대사(氣化)를 돕는 보중익기탕(補中益氣湯)이 있다. 이밖에도 신경을 많이 쓰거나 예민해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사람에게는 백복신, 맥문동 등이 들어가는 귀비탕(歸脾湯)이, 위장장애가 있는 사람에게는 향사양위탕(香砂養胃湯)이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