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 자 수 첩

▶ 소통(疏通)과 불통(不通)

  • 입력 2008.06.16 14:29
  • 기자명 마스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취임 백일을 갓 넘은 이명박 정부가 국민들의 거센 촛불저항에 부딪혀 험난한 항로를 계속하고 있다.

이영창 기자
이영창 기자
미국산 쇠고기수입 개방, 대운하사업, 공기업 및 의료보험 민영화 등 대선 당시 내세웠던 공약들을 야심차게 추진하려다가 민심(民心)이라는 암초에 부딪힌 상황이다.

국가 기조정책이라는 것이 국민 개개인 모두를 충족시킬 수는 없지만 해당 정책을 추진함에 있어 반대의견도 없을 수는 없다.

하지만 범국민적인 저항에 가까운 촛불대란까지 상황을 악화시킨 가장 큰 요인은 국민과 소통의 부재에서 온 결과라 할 수 있다.

이러한 소통의 부재로 인해 발생하는 많은 문제들은 비단 국가정책에만 해당되는 것은 아니다.

크게는 나라와 국민의 문제요 작게는 지방자치단체와 시·군민간의 문제인 것이다.
이명박 정부가 국민과의 불통으로 큰 고난을 겪고 있듯이 우리지역도 마찬가지인 상황이 종종 발생하고 있어 우리에게 시사하는 바가 크다. 최근 혐오시설 인·허가로 인해 지역주민들의 집단반발이 거세지고 심지어는 시청 앞에서 시장의 실정이라고 비난하고 해당 담당자의 사퇴까지 요구하는 시위가 늘어나고 있는 것은 바로 행정과 시민과의 불통에서 오는 결과라 할 수 있다.

또한, 시 집행부와 시장에 대한 각종 고소·고발의 난무도 어떻게 보면 당사자들 사이의 불통이 화근이라는 것이 시민 대다수의 의견이다.

시 행정은 행정의 입장에서 시민들이 실생활에서 받을 수 있는 각종 불편함이나 불이익은 염두에 두지 않고 그저 업무상, 행정상 적법한 절차였다는 주장만 되풀이하고 상황이고, 시위에 참가한 시민들은 절차의 적법성과 공직자의 입장은 전혀 고려하지 않고 자신들의 불편함만 고집스레 내세우고 있어 민원이 해결될 조짐을 보이지 않고 상호 불신만 깊어지고 있다.

특히, 시민들의 민원제기에 눈 감고 귀 닫아 나 몰라라 시간만 때우고 있는 모습을 보여주는 집행부의 태도는 시민들보다 먼저 깊은 자성의 시간을 가져할 것이다.

시민생활의 불편함을 민원으로 제기하기 전 행정을 시행함에 있어 먼저 살피고 조정한다면 당연히 소통의 길은 열릴 것이고, 시민들의 집단 민원제기나 시청 앞 시위는 줄어들 것이다. 시민본위에 앞장선 행정이 펼쳐진다면 시민들의 신뢰성 역시 회복될 것이라고 단연한다.

정당한 당위성만 내세워 상대방을 설득시키려 하지 말고, 먼저 자신을 낮추고 한정된 시각을 넓혀 상대방의 입장과 주장을 존중하고 대화에 나선다면 불통으로 인한 문제는 사라질 것이라고 필자는 확언하는 바이다.

소통의 가장 기본자세는 상대방에 대한 배려이다.
상대방의 주장, 상대가 원하는 것을 모르고서야 어찌 나의 주장과 의견을 전달할 수 있겠는가.
그것은 서로 벽을 보고 허공에 허무한 낱말만 흩뿌리는 비생산적인 몸짓일 뿐이다.

상대방에 대한 배려는 갖은자가 가지지 못한 자에게, 배운 자가 배우지 못한 자에게, 권력을 쥔 자가 권력을 쥐지 못한 자에게 보여주는, 공생의 길을 걷자고 하는 최소한의 노력이라고 필자는 생각한다.

불통으로 어지러워지고 분열된 우리 나주의 시민사회를 이제는 소통으로 되돌려 놓아야 하지 않을까.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