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 설

▶ 나주시의회 파행이
풀뿌리민주주의 근간을 흔들고 있다

  • 입력 2008.07.05 14:16
  • 기자명 마스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나주시의회가 후반기 원구성을 앞두고 파행에 파행을 거듭하고 있다.
지난 4일 하반기 의장단 구성을 합의한 시의회가 일부 민주당 의원의 불참에 무산되어 광주전남에서 유일하니 의장단 구성을 못한 의회로 언론의 도마 위에 오르내리고 있다.

이처럼 나주시의회가 파행적으로 운영되는 것은 바로 시의원들의 자리다툼이라는 것이 시민들의 일반적인 시각이다.

전반기 나주시의회는 민주당소속 의원들이 의장과 부의장을 비롯해 위원장 3자리까지 싹쓸이 했다. 당시 5명의 무소속 의원은 9대5라는 수적 열세를 만회하지 못하고 합당한 대우를 바랬지만 그림의 떡이었다. 그러나 후반기에 들어서는 상황이 달라졌다.

4월 보선에서 무소속이 당선됨으로써 8대6이라는 미묘한 숫자가 탄생한 것이다. 민주당의 누구 한의원이라도 반란(?)을 한다면 결과는 예측할 수 없는 상황에 이른 것이다. 민주당의 표단속이 철저해야 또다시 전반기와 같은 싹쓸이가 가능하게 된 구도로 변한 것이다.

후반기 원구성의 파행도 첫 번째로 자리다툼에서 벌어졌다. 교황식 선출이 갖고 있는 폐해를 나주시의회가 고스란히 보여주고 있는 것이다. 다수의 논리로 민주당의 당연한 의장자리를 놓고 내부간 갈등이 표출되고 이어 부의장 심지어 상임위워장 자리까지 서로 자기 몫이라고 주장하면서 일정한 합의가 깨진 것이다. 여기에 무소속과의 연합을 생각하는 당 소속의원이 나타남에 따라 더더욱 원구성이 힘들어졌다.

무소속의원들은 전반기와 달리 의장단에 2자리를 요구하고 민주당은 한자리만 줄테니 협조해 달라는 등 정말 대의정치를 하는 풀뿌리정치인인지 의심이 갈 정도다.

시의원들의 자리다툼에 멍들어가는 것은 풀뿌리민주주의의 정신이요 나주의 이미지이다. 자리 때문에 의사일정이 파행되고 지역의 현안사안을 뒤로 한다면 누가 지방의원들의 활동을 신뢰할 것인가. 집행부에 대한 견제와 감시가 주 임무인 의원들이 본연의 활동을 뒤로한 채 개인의 명예와 자리만을 위한 행보를 한다면 시민들은 지방의회에 염증을 낼 것이다.

또한 무보수 명예직에서 의정활동비를 받는 의원들이 직무를 뒤로 한 채 당리당략에만 치우친다면 이 또한 혈세의 낭비요 지방차치의 퇴보를 가져올 뿐이다. 이제라도 하루빨리 합리적인 사고로 화합과 배려를 행한다면 일어버린 신뢰를 되찾을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또 다시 숫자와 밀실에서의 합의로 시민을 기만한다면 그 신뢰의 추락은 끝이 없음을 명심해야 한다.

시민의 힘으로 일궈낸 지방자치와 풀뿌리민주주의를 오늘 이 자리에서 끝낼 수 는 없지 않는가. 사심을 버리고 시민의 편에 서서 다시한번 초심으로 돌아간 우리지역의 풀뿌리 정치인을 보고 싶은 것이 모든 시민의 바람일 것이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