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주시의회는 시민에게 사과하라’

▶ 시민사회 대표, 자리다툼은 이제 그만
▶ 밥그릇 깨트리는 퍼포먼스 눈길 끌어

  • 입력 2008.07.21 19:31
  • 기자명 마스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파행에 파행을 거듭하고 있는 나주시의회에 대해 시민사회단체가 민주적 운영과 제도개선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가졌다.

지난 14일 나주시민사회단체협의회를 비롯한 14개 시민사회단체는 나주시의회 청사 앞에서 후반기 원 구성을 두고 자리다툼을 벌이면서 파행으로 치닫고 있는 의회에 공개사과를 요구했다.

또한 시민사회단체 대표 20여명은 시의회가 원구성을 두고 자리다툼을 벌이고 있다는 의미로 빈 밥그릇 5개를 깨트리는 퍼포먼스를 연출해 눈길을 끌었다.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시민대책위는 이어 시의회를 방문 지난 25일부터 민주당과 무소속 의원들의 원구성 갈등으로 의장단을 구성하지 못해 19일째 파행운영으로 정례회가 열리지 못하고 있어 믿음도 신의도 없는 최악의 정치판이라는 비난과 함께 시의회의 각성을 촉구했다.

대표단은 이어 투명하고 합리적인 지방의회 운영을 위하여 의장단선출방식 개정, 공약이행평가조례 제정, 합리적인 의정비 결정기준 마련, 시민참여기본조례 및 업무추진비공개조례 제정, 의원포괄사업비를 철폐할 것을 요구했다.

시민대책위 관계자는 “원구성 과정에서 보여준 나주시의회의 추태는 의원 개개인간의 문제가 아니다. 의회 스스로 대의기관 및 주민 대표임을 포기하고 시민을 철저히 무시한 행위이다”며 의원 자질문제를 거론하기도.

또한 일부 시의원이 “문제가있다면 주민소환제를 실시하여 바로 잡는 것이 마땅하다”고 언론사 기자에게 발언한 것은 시민과 시민사회단체의 정당한 요구를 무시하고 폄훼하는 행위라고 반발했다. 

시민대책위는 시의회 파행에 대해 고비용 저효율을 보여주는 전형이며 시의원의 직무유기와 파행책임에 대해선 주민소환을 통해 강력하게 대처하겠다는 입장이다.

대책위 관계자는 시민사회단체의 의장단 선출방식의 개선요구를 무시하고 기성 정치인들의 각종 추태를 재현하고 있는 것은 “풀뿌리 민주주의를 고사시키려는 행위”라면서 “혁신도시건설 및 수입쇠고기문제 등에 정치역량을 모아야 할 때 원구성 과정에서 의원 간 갈등과 상대에 대한 비방과 음해 등이 난무한 것은 민의를 외면한 의회의 폭거”라고 비난하기도.                  
/김진혁 기자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