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언론악법 거리홍보 '씁쓸'

시민사회단체 등 외면 '나홀로' 전개

  • 입력 2009.08.17 10:21
  • 기자명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언론악법 원천무효'거리 홍보전에 나선 민주당 나주지역위원회에 대한 시민사회단체를 비롯한 시민들의 시선이 곱지 않다.

전국적인 이슈로 떠 오른 한나라당의 이른바 'MB 언론악법' 원천무효 거리홍보전에 지역 시민사회단체 및 민주노동당을 외면한 채 독자적인 행사를 추진해 '속좁은 정당'이라는 지적을 받고 있는 것.

인근 광주를 비롯한 다른 지역의 민주당 지역위원회는 거리 홍보전 등 언론악법 원천무효를 주장하는 각종 행사를 시민사회단체와 민주노동당 등 소속이 다른 정당과 연합해 한 목소리를 내는 것과 비교되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내년 지방선거와 총선을 대비 각 마을을 찾아다니며 홍보전을 펼쳐 민주당 예비후보군을 소개하는 뜻도 담고 있지 않냐는 의혹의 눈길도 보내고 있다.

이와 관련 한 시민단체 관계자는 "우리 단체에서도 독자적인 행사를 계획하고 있었지만 그래도 범국가적인, 범시민적인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는 공통적인 사안이기 때문에 협의할 줄 알았다"고 말했다.

덧붙여 "민주당은 민주당대로 민주노동당은 민주노동당대로 각자 각 시민단체와 협의 없이 독자적인 행사를 추진한다는 것은 가뜩이나 소통의 부재로 갈등을 빚고 있는 지역사회의 통합에 찬물을 끼얹는 행태"라고 지적했다.

성북동의 주민 김 아무씨(44세, 남) 역시 "그래도 민주당하면 국회의원을 배출하고 오랫동안 우리지역의 정치를 이끌어 온 유서 깊은 정당인데 지역 화합을 만들 수 있는 기회를 저버린 행동은 이해할 수 없다"며 의아해했다.

또한 "비록 정치적인 길은 달라도 지역을 대표하는 정당으로써 공통의 사안에 대해 한 목소리를 낼 수 있도록 시민사회단체나 다른 정당을 포용하는 넓고 큰 정치의 모습을 보여줘야지 속 좁게 그들만의 잔치를 벌이는 것은 그들 스스로 속 좁은 정당이라고 인정하는 꼴"이라고 일침을 날렸다.

이에 대해 민주당 나주시지역위원회 관계자는 "시민사회단체 등을 외면한 것이 아니라 중앙당 차원에서 잡혀진 일정이 촉박해 어쩔 수 없었다"고 답변했다.

원만한 소통은 갈등을 미연에 방지하고 깊어진 갈등을 쉽게 풀어줄 수 있는 중요한 수단이자 상대를 포용하는 강력한 무기라는 것이 일반적인 상식이다. 갈등의 원인 제공자가 누가 됐던지 먼저 손을 내밀어 화합과 소통을 권하는 쪽이 이기는 것이다.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고 다수의 지지자를 확보하고 있는 지역의 대표적인 정당이 먼저 손을 내밀어 화합과 포용과 소통을 위해 노력하는 모습을 보여주는 '통 큰 정치' '큰 정당'을 다시한번 기대해 본다.

이영창 기자

aasicsman@naver.com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