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네에 의한 동네를 위한 '동네정치'를 외치다

  • 입력 2010.03.29 16:09
  • 기자명 나주신문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다가오는 6 ·2 지방선거에서는 나주시장뿐만 아니라 광역의원, 동네 구석구석을 위해 뛸 시의원을 비롯해 교육감과 교육위원을 선출한다.

선거가 다가오면서 중앙 정치판에서는 이명박 정부 심판론과 안정적 국정운영론이 팽팽히 맞서고 있지만 유권자에게는 피부에 잘 와 닿지 않는 이야기다.

선거가 내 삶과 얼마나 상관이 있는지 알고 싶다면 동네의 웅성거림에 귀를 기울이면 된다. 동네에서부터 정치를 바꿔가겠다고 선언한 이들을 주목할 필요가 있다.

쓰레기봉투 값을 조정하고, 공동보육시설의 운영시간을 늘릴 수 있는 '동네 정치인'을 스스로 만들어보자는 움직임이 나주를 제외한 전국 각 지역에서 일어나고 있다.

가장 활발한 곳은 경기도 과천시다. 2006년 지방선거에서 '동네 후보'를 당선시킨 과천은 그 효과를 톡톡히 봤다. 당선자 서형원 시의원은 주민과 함께 예산 심의를 했다.

'주민과 함께하는 예산 워크숍'을 열어 불필요한 예산 35억원을 삭감했다. 주민들은 해외방송사에 내는 시 홍보비 1억여원, 체육대회 체육복 값 3,500만원 등을 지적했다.

시의원 한 명으로 일구어낸 4년간의 '작지만 큰'변화를 체감한 과천 주민은 이번에도 동네후보를 내기 위해 준비 중이다.

또 강원도 속초시에서는 이미 동네후보 2명이 시의원 예비 후보자로 추대되어 예비 선거운동을 하고 있다. 보수적 색채가 강한 대구시에서도 8명의 동네후보를 내겠다며 '풀뿌리대구연대'가 출범했다.

이처럼 동네후보를 주민이 직접 만들어보자는 모임은 광주시ㆍ대전시ㆍ경북 구미시 등 전국 16개 지역에서 일고 있다. 각각의 자발적인 움직임은 '풀뿌리 좋은 정치 네트워크(풀넷)'라는 이름으로 연결되어 2월17일 발족했다.

이들이 정치에 관심을 가지는 이유는 간명하다. 지역운동을 몇 년씩 해보니 정치부터 바뀌어야 한다는 걸 실감했기 때문이다. 생활과 정치는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라는 것도 느꼈을 것이다.

동네정치는 작지만 소중한 실험이다. 정치가 큰 나무라고 한다면 기초의원은 실뿌리다. 실뿌리가 나무와 토양 사이를 연결해주는 것처럼 기초의원은 주민과 정치를 소통시킨다. 숫자보다는 동네 정치인 한 사람 한 사람이 만들어낼 스토리와 변화를 기대해 본다.
저작권자 © 나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