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고된 쌀대란!

  • 입력 2010.04.19 14:31
  • 기자명 김요섭 농민회 정치위원장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감산 정책이 아닌 쌀값하락의 실질적인 대책이 필요하다!

4월, 올해 농사를 시작해야 하는 농민들의 가슴을 무거운 돌덩이가 내리누르고 있다.

새로 수확한 쌀의 공급이 없고 쌀값이 올라야 하는 시기임에도 불구하고 쌀값하락은 끝을 모르고 계속되고 있기 때문이다.

3월 전국 산지미곡종합처리장의 평균 쌀 출하가격은 13만 9,091원(80kg)이라니 2006년과 비슷한 수준으로 쌀값이 떨어지고 있는 것이다.

올해 쌀 대란은 이미 예고되었던 것이다.

지난해 농민들은 이명박 정권의 쌀 수급정책에 대해 많은 우려를 표명했다.

공공비축미가 아닌 농협중앙회를 통한 추가매입은 쌀 대란을 조금 미루는 것 일뿐 그 근본대책이 될 수 없다고 누누이 경고해왔다.

또한 초과 재고 물량의 완전 시장격리를 위해 이명박 정부 이후 중단된 대북 쌀 지원을 시급하게 재개하는 것이 근본대책이라고 요구해왔다.

하지만 이명박 정권과 농식품부의 모습은 어떠했는가?

대북 쌀 지원은 철저히 외면해 정부 재고미의 급격한 증가를 가져왔으며 오히려 올해 더 큰 쌀 대란에 직면하고 있다.

게다가 미곡종합처리장간의 출혈경쟁이 심화되면서 "다른 곳보다 1,000~2,000원 싸게라도 일단 재고를 처분하고 보자"는 분위기가 확산되어 재고를 줄이기 위해 밀어내기식 출하로 적자 경영에 허덕이고 있고, 이것은 경쟁적인 저가미 시장을 형성, 쌀값하락을 가져오는 악순환으로 결국은 농민들의 목줄을 더욱 옥죄이고 있는 상황이다.

이명박 정부와 농식품부의 말도 안 되는 쌀 감산정책은 철회되어야 한다.

농식품부는 지난 31일 당정협의회에서 쌀 수급 안정방안에 대해 보고하면서 논에 벼 이외의 타 작목 재배를 유도하는 방안과 쌀 가공식품 확산을 위해 'R-10 코리아 프로젝트'를 내놓았다.

하루가 다르게 하락하고 있는 쌀값하락에 농민들이 한숨짓고 있는데 이명박 정부와 농식품부가 내놓은 대책은 오히려 농민들의 한숨을 더하게 하고 있다.

농식품부의 감산정책의 핵심은 정부포상과 국고사업지원 등 인센티브 확대를 통해 논에 다른 작물을 심게 하겠다는 것이다.

고정직불금의 확대 등을 통한 생산조정이 아닌 포상과 국고사업지원의 우선순위를 내걸고 효율과 경쟁을 유도하겠다는 어처구니없는 방안을 내놓고 있는 것이다.

또한 쌀 소비촉진을 하겠다면서 국내 밀가루 사용량의 10%는 쌀가루로 대체하는 'R-10 코리아 프로젝트'를 적극 추진하겠다고 밝히고 있다. 하지만 그 이면은 쌀 가공시설 투자시 정부자금지원 등 친 기업 정책뿐이다.

그뿐만이 아니다.

추진하겠다고 밝힌 05년산 구곡 특별처분이나 06년산 구곡의 가격인하 공급방침은 극심해지고 있는 쌀값하락을 더욱 부채질하게 될 것이다.

2010년, 쌀 대란은 이미 시작되었다.

이명박 정부와 농식품부는 쌀 대란의 근본적 대책인 재고물량의 완전 시장격리를 위해 대북 쌀 지원을 즉각 재개하여야 한다.

또한 모든 책임과 결과를 농민들에게 떠넘기는 쌀 감산정책이 아닌 식량자급 실현, 식량주권 차원에서 국가가 책임지고 운영하는 양곡정책을 재수립하여야 한다.

작년처럼 올해도 농민들의 요구에 묵묵부답으로 일관한다면 작년보다 더욱더 심각한 쌀 대란에 직면하게 될 것이며 농민들의 분노와 요구는 6월 2일 지방선거를 통해 분출 될 것임을 다시 한 번 각인하길 바란다.
저작권자 © 나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