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洑)공사 중단하여 영산강을 흐르게하라(1)

  • 입력 2010.07.05 15:15
  • 기자명 고막원 교회 문병균 목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른바 ‘영산강 살리기’ 삽질이 시작된 이래, 영산강에는 12km에 달하는 승촌보, 19.4km나 되는 거대한 보막이 공사가 불철주야로 진행되어왔다. 최근에 장마기를 앞두고, 가물막이를 불야불야 철거하므로, 잠시 중단된 상태이다. 만약 정부안대로 보(洑) 아닌 댐이 막아진다면, 수질악화, 환경파괴는 물론 홍수피해로 인한 피해와 재앙이 불 보듯 예견되는 것이다.

지난 6. 2 지방선거의 결과를 놓고 볼 때, 민심은 분명히 ‘전쟁위기를 부풀리고’ ‘생태환경을 죽이면서 무리하게 속도전으로 몰아붙이는 MB식 4대강 사업’에 대한 심판으로 보는 입장이 지배적이다.

이명박정권은 ‘4대강 살리기’란 명분을 걸었지만, 내용은 생태의 강 주변환경을 마구잡이로 파헤치고, 거대한 콘그리트 댐을 막아 물의 흐름을 차단하는 ‘4대강 죽이기’사업을 속도전으로 강행해온 것이다. 현 정부는 민심은 아랑곳없이, 더욱 반대자들을 설득하고, 국민에게 홍보하여 강행하겠다는 의지(?)를 보이고 있다.

심히 우려되는 바는, 현 정부의 ‘4대강 밀어붙이기식 사업’의 전도사가 바로 박준영 전남도지사라는 것이다. 박지사는 ‘승촌보’ ‘죽산보’ 공사에 반대하는 환경전문 학자, 환경운동가, 종교계 · 시민단체의 조언은 전혀 개의치 않고 있다. 환경전문가에 의해 거의 검증이 안된 ‘독백식’으로 화법으로 4대강사업을 찬성하고 있는 것이다. 이에 대해 아래와 같은 반박과 대안을 제시하는 바이다.
 
1. 첫째, 영산강의 흐름을 차단하는 운하식 보공사(댐)를 즉시 중단하라는 것이다.

박지사는 ‘현 정부가 운하를 하려다가 중단하고 4대강 살리기에 나선만큼 이는 구분해야 한다. 현 정부의 영산강사업은 수질개선사업이다. 4대강은 모르겠고 영산강은 해야 한다’(2010년 6월 10일 인터뷰에서)고 말했다. 하지만 영산강 개발은 운하를 건설하는 사업이다.

‘영산강 사업 단면도를 보면, 승촌보와 죽산보의 최소수심을 5m 이상으로 유지하고 수로 폭을 50m 이상 유지하도록 되어 있다.’ 이것이 운하가 아니면 무엇이란 말인가? 영산강 바닥에 쌓인 모래, 자갈을 준설하여 수심 5m, 폭 50m 이상의 댐을 만들고 있는 것이다(조선대 이성기 교수견해).

현재 2조 6천억에 달하는 사업비는 거의 보막이공사와 준설공사에 들어간다. 실제 수질개선에 사용되는 재정은 2%에 불과하다는 것이다. 수질개선은 광주시민이 쏟아내는 생활하수와 공단의 폐수를 정화하는 시설을 보강하여 깨끗한 물을 내려보내는 사업에 주안점을 두어야한다. ‘고인 물이 썩는다’는 만고불변의 진리도 깨닫지 못하고, 거대한 댐을 만들어 물을 가두어 놓으면 강의 산소요구량(BOD)은 더욱 높아지고 부영양화, 녹조현상이 일어나므로 수질은 더욱 악화되지 않겠는가!


2. 둘째, 영산강 지천을 단속하여 홍수피해를 예방하라는 것이다.

박지사는 ‘영산강은 영산포쪽 상류의 강 폭이 50-100m에 달하지만, 실제 흐르는 물은 별로 안되 건천(마른천)에 가깝다’고 지적한다(도정홍보지, 전남새뜸 제 323호). 영산강의 중상류가 건천이 되는 이유는 장성호, 담양호, 광주호, 나주호에 농업용수로 물을 가두기 때문이다.

5000만톤이 넘는 저수량의 20-30%만 흘려보내도 건천화 문제는 해결되지 않겠는가! ‘강 가운데 20년도 더 된 나무가 자라는 등 수풀이 우거져 비가 오면 물 흐름을 막아 상류지천이 물에 잠기는 피해가 발생하는 원인이 되고 있다’고 말한다.

작년에 남평, 나주, 화순 일대의 홍수피해를 키운 이유도 영산강바닥을 파내지 못해서가 아니다. 지천의 문제인 것이다. 영산강을 비롯한 국가하천 개수율은 99%에 달해 홍수해가 감소했다.

반면 지방2급하천의 개수율은 75%에 지나지 않아 상습적인 수해가 발생하고 있다는 것을 모른다는 말인가? 영산강심의 모래섬과 수풀은 자연이 만들어 낸 아름다운 경관이다. 상류지천의 홍수는 지천의 제방보강, 저류지 시설확충 등에 투자하여 막아내면 될 것이다.


3. 셋째, 생태환경을 심하게 죽이는 영산강 개발을 위한 사업을 중단하라는 것이다.
 
박지사는 ‘영산강의 옛 모습을 회복하자’고 한다. 영산강 하굿둑이 막아지기 전 바닷물이 영산포항까지 밀려오고 고기배가 드나들던 시절, 숭어가 뛰어 놀고, 강변 갈대밭 진펄에서 털게를 잡던 시절이 다시 온다면 누가 마다고 하겠는가? 영산강을 굽이굽이 돌아 오르내리는 100톤 미만의 문화관광성 황포돛배는 다녀야 한다. 그러나 현재 건설 중인 죽산보, 승촌보의 규모는 2000톤급 바지선이 운항하기에 충분한 규모이다.

바지선이 다니는 뱃길과 수상, 수변 레저 활동을 위한 친수공간을 조성하기 위해 강바닥을 수미터 파내고, 물의 흐름을 가로막는 댐을 만들어 영산강을 인공호수로 만드는 사업은 당연히 중단되어야 하는 것이다. 
 
현재의 MB식 영산강 개발사업이 지속된다면, ‘영산강 아흔아홉구비’의 직강화와 생태모래자갈의 대규모 준설로 인한 홍수위험, 수질악화는 우리의 생존과 생명을 위협하는 환경재앙이 아니않겠는가!


4. 넷째, 해수유통으로 수질을 개선하여 영산강과 영산호를 살려내야 한다.  

박지사는 도지사 취임 직후, ‘영산포 윗물은 줄어들었고, 아랫물은 오염되었다’라고 말한다. 현실적으로 맞는 말이다. 그래서 생태환경복원 방식으로 영산강을 살리자는 것이다. 영산호가 오염된 가장 큰 이유가 무엇인가? 30년 이상, 수질개선 대책도 없이 물을 가두어 두었기 때문이다. 영산강이 전체적으로 오염된 것이 아니다. 물이 자연스럽게 흐르는 곳은 아직도 2-3급수를 유지하고 있는 곳이 많이 있다.

영산호에 퇴적되어 있는 오니층은 준설로는 안된다. 더 큰 환경오염을 불어 일으키기 때문이다. 영산호는 해수유통으로 흐르게 해야 한다. 영산호에 해수가 들어오면 바닷물은 무겁기 때문에 가라앉기 때문에 자연정화가 서서히 이루어진다고 한다.

바닷물이 19km 정도 올라오도록 수중보를 막자는 안이 있다(전남대 진승수 교수). MB 정권과 박준영지사는 환경전문가와 시민단체의 충언과 제언을 겸허히 수렴해야 한다. 환경단체와 환경학자들은 더욱 영산강의 생태를 복원하기 위해서 혼신의 힘을 기울이고 있는 이 시대의 예언자의 역할을 하는 사람들이라는 점을 우리 모두가 알아야 할 것이다.
(계속)

 
 
     

저작권자 © 나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