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위 산하기관 지방이전 '술렁'

청사건립 재원ㆍ인력수급 문제로 비상

  • 입력 2010.07.12 16:07
  • 기자명 이영창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종시법 수정안 부결처리로 방송통신위원회 산하기관의 빛가람 혁신도시로의 이전이 현실화하면서 술렁이고 있다.

7일 방통위에 따르면 광주전남혁신도시에 입주할 방통위 산하기관들이 청사 이전에 따른 재원조달 및 인력수급 문제로 벌써부터 노심초사하고 있다는 것.

한국전파진흥원과 한국인터넷진흥원의 경우 청사 건립에 필요한 비용을 상당부문 자체 재원으로 조달해야 할 형편이어서 지방이전에 어려움을 겪을 것으로 예상된다.

방통위 산하기관중 전파연구소를 비롯해 한국전파진흥원, 한국인터넷진흥원 등 3개 기관은 광주전남혁신신도시로 2012년까지 이전해야한다.

전파연구소 인원 140여명을 비롯해 한국인터넷진흥원 400여명, 한국전파진흥원 130여명 등 총 670여명의 인원이 대거 혁신도시로 이주하게 된다.

특히 세종시법 수정안이 부결되고 이들 기관의 현지 부지매입 및 건축비 예산안 반영작업이 본격화돼 청사이전 작업은 급물살을 탈 전망이다.

전파연구소의 경우, 이미 내년도 예산안에 혁신도시 부지매입 및 시설비 등의 명목으로 총 113억원을 책정한 것으로 알려졌고, 나머지 산하기관들도 자체 가용재원과 예산안 반영 등을 통해 내년부터 청사이전작업을 본격화할 전망이다.

전파연구소는 방통위 소관 정부부처로 청사이전에 따른 비용을 예산으로 배정 받지만, 한국전파진흥원, 한국인터넷진흥원 등은 청사이전 비용을 상당부문 자체 재원으로 조달해야 하는 문제점을 안고 있다.

더욱이 혁신지구내 청사를 신축하기 위해서는 해당 기관이 70% 이상의 비용을 자체 재원으로 조달해야 하는 상황으로 지방이전에 큰 장애물로 작용할 전망이다.

한국전파진흥원의 경우 송파구 가락동 IT벤처타워 건물을 매각한 비용을 재원으로 활용할 것으로 알렸다.

하지만 한국인터넷진흥원은 다른 기관처럼 마땅히 처분할 부동산이 있는 것도 아니고 자체 수익사업도 여의치 않은 상황에서 청사이전에 대해 고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빛가람 혁신도시에는 이들 방통위 산하기관은 물론 한전, 우정사업정보센터, 한국콘텐츠진흥원, 한국농어촌공사 등 17개 기관이 입주하게 된다.
저작권자 © 나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