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URL 다른 공유 찾기 기사스크랩하기 가 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페이스북(으)로 기사보내기 트위터(으)로 기사보내기 URL복사(으)로 기사보내기 닫기 전남도는 지난 3일 발생한 인천대교 연결도로 버스 추락사고를 교훈삼아 도로 설계과정부터 도로 구조와 차량 흐름을 고려한 안전시설을 적극 반영하고 사후 유지관리에도 총력을 기울여나갈 계획이다.이에따라 도로 쌓기 높이가 2단 이상(10.0m)인 곳 등 위험도가 큰 구간에 대해서는 고등급 및 2단 가드레일을 확대 적용하고 조망권 확보가 필요한 구간에는 자연친화적인 개방형 가드레일을 지속적으로 설치해나갈 계획이다.전남도내 설치된 가드레일은 총 1천775㎞로 이중 지방도는 263㎞정도며 이에 대한 관리상태는 시설등급과 설치기준에 맞는 것으로 확인됐다.전남도는 여름철 집중호우 등에 대비해 안전사고가 발생되지 않도록 노후 시설에 대한 지속적인 점검ㆍ조사를 실시해 수시로 정비토록 하고 고속도로, 국도, 시군도 등에 대해서도 관리청별로 적정성 확인 및 자체 정비에 적극 나서주도록 협조를 구했다.또한 운전자에게는 규정 속도 준수, 안전거리 확보 등 스스로 사고를 사전에 예방하는 운전습관을 당부했다.한편 현행 국토해양부 '도로안전시설 설치 및 관리지침'에 가드레일은 도로 높이가 2.0m 이상으로 평면선형이 불량하고 특별히 위험하다고 판단되는 구간에 차량 이탈방지와 탑승자의 안전성 확보 목적으로 설치토록 돼 있으며 시설등급에 따라 SB 1에서 SB 7까지 구분된다.일반적으로 국도, 지방도 등에는 SB 2, 고속구간에는 SB 3을 적용하고 설치높이는 운전자의 시선 유도기능을 고려해 0.6~1.0m을 기준으로 하며 지주는 약 1.5m 정도 관입한다.이현영 기자 midon2002@najunews.kr 김준 기자 다른기사 보기 저작권자 © 나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회원로그인 작성자 비밀번호 댓글 내용입력 댓글 정렬 최신순 추천순 답글순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닫기 더보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비밀번호 닫기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본문 / 400 비밀번호 닫기 내 댓글 모음 닫기
전남도는 지난 3일 발생한 인천대교 연결도로 버스 추락사고를 교훈삼아 도로 설계과정부터 도로 구조와 차량 흐름을 고려한 안전시설을 적극 반영하고 사후 유지관리에도 총력을 기울여나갈 계획이다.이에따라 도로 쌓기 높이가 2단 이상(10.0m)인 곳 등 위험도가 큰 구간에 대해서는 고등급 및 2단 가드레일을 확대 적용하고 조망권 확보가 필요한 구간에는 자연친화적인 개방형 가드레일을 지속적으로 설치해나갈 계획이다.전남도내 설치된 가드레일은 총 1천775㎞로 이중 지방도는 263㎞정도며 이에 대한 관리상태는 시설등급과 설치기준에 맞는 것으로 확인됐다.전남도는 여름철 집중호우 등에 대비해 안전사고가 발생되지 않도록 노후 시설에 대한 지속적인 점검ㆍ조사를 실시해 수시로 정비토록 하고 고속도로, 국도, 시군도 등에 대해서도 관리청별로 적정성 확인 및 자체 정비에 적극 나서주도록 협조를 구했다.또한 운전자에게는 규정 속도 준수, 안전거리 확보 등 스스로 사고를 사전에 예방하는 운전습관을 당부했다.한편 현행 국토해양부 '도로안전시설 설치 및 관리지침'에 가드레일은 도로 높이가 2.0m 이상으로 평면선형이 불량하고 특별히 위험하다고 판단되는 구간에 차량 이탈방지와 탑승자의 안전성 확보 목적으로 설치토록 돼 있으며 시설등급에 따라 SB 1에서 SB 7까지 구분된다.일반적으로 국도, 지방도 등에는 SB 2, 고속구간에는 SB 3을 적용하고 설치높이는 운전자의 시선 유도기능을 고려해 0.6~1.0m을 기준으로 하며 지주는 약 1.5m 정도 관입한다.이현영 기자 midon2002@najunews.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