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주시 인사발령 '후폭풍' 거세

편파적 인사발령으로 갈등 심화시켜

성향분류에 따른 인사 불이익 지적도

  • 입력 2011.12.16 11:14
  • 기자명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나주시 조직개편에 따른 3월 1일자 공무원 인사발령에 대해 시민사회 일각에선'편가르기 식'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또 나주시의회 민노당과 무소속 의원들은 이번 인사에 대해 "정치 보복성 인사이며 전임 시장 죽이기 인사"라고 비판하고 나섰다.

이번 인사발령에서 가장 논란이 되고 있는 부분은 노안ㆍ문평ㆍ봉황면장의 대기발령과 도시과장의 면장전보인사이다. 이들이 모두 친 전임시장계로 분류되고 있기 때문이다.

나주시의회 정찬걸 부의장 등 홍철식ㆍ김판근ㆍ문성기ㆍ임연화 의원은 지난 18일 '가혹한 전임 시장 죽이기가 인사에서도 계속되어야 하는가' 제하의 성명서를 발표하면서 이번 인사를 비판했다.

시의원들은 성명서를 통해 "도시과장의 면장 좌천은 공무원 사회의 관례상 있을 수 없는 유배에 가까운 인사라는 평가다"면서 "이들은 전임 시장 당시 핵심요직에 있었기 때문에 당선직후부터 살생부설이 나돌아 사실로 나타났다"고 비판했다.

또 지난해 민선 5기 첫 인사에서도 전임시장의 측근으로 분류되었던 유능한 직원들을 한직으로 보내는 보복인사로 인사전횡을 일삼았다고 주장했다.

나주사랑시민회에서도 '졸렬한 정치보복성 인사를 규탄한다'는 제목으로 성명서를 발표했다. 시민회는 "정실인사로 공무원들을 줄 세우게 만드는 정치보복성 인사를 즉각 철회하고 진정한 시민대화합과 소통행정이라는 원칙과 기본을 지키는 올바른 인사로 희망나주를 만들어 갈 것"을 촉구했다.

또 다른 한편에서는 시청홈페이지 게시판에 이번 인사를 환영한다는 내용의 글이 올라있다. 네티즌은 "시장의 시민과 조직을 위한 고뇌어린 준파격적 인사를 환영한다. 그리고 기득권을 가지고 있는 공무원들은 기득권을 버리기 바란다"고 주장했다.

이에 시민사회 일각에서는 이번 인사는 우리지역이 가진 정치적 구도가 민주당이냐 무소속이냐에 따라 나뉘는 현실을 공직사회 자리이동을 통해 그 전모를 드러내놓았다고 조심스레 평가하고 있다.

전임시장 재임시절 요직을 맡았던 분류상(?) 친 무소속인 몇몇 사무관에 대해 대기발령 조치하고 능력을 펼칠 중요한 업무를 맡기지 않으려는 의도가 보임으로서 10여년 동안이나 지속된 묵은 갈등이 다시 발화하는 모양새라는 것.

지난 18일 임성훈 시장은 임명장 교부식에서 3명의 사무관을 대기발령 조치한 것에 대해 '한 사람은 음주, 두 사람은 과거에 대한 집착'이라는 설명을 했다고 알려졌다.

이에 대해 성명서를 발표한 시의원들은 "음주운전으로 측정을 거부했던 모 인사에겐 아무런 조치가 없고 사회복지 전문요원 선발에 특혜의혹이 제기된 공직자도 주요보직에 발령된 것을 보면 자기 사람에 대한 보호와 공무원 측근세력을 구축하고자 하는 의도로 비쳐진다"고 주장하고 있다.

한 시민단체 관계자는 "지방선거 후 지역갈등을 끝내고 화합하자고 외치던 때가 엊그제 같은데 또 다시 도전과 응전의 한 맺힌 피와 눈물을 뿌리는 암울한 시대의 서막이 열리고 있는 건 아닌지"라며 우려의 목소리를 전했다.

시 관계자는 이번 인사에 대해 조직개편에 따른 개인별 전문성, 조직 역량 결집을 통한 경쟁력 강화, 공로연수로 인한 결원 등으로 적재적소에 인원을 배치하는데 역점을 뒀으며 공직자로서의 직분을 망각하고 음주나 조직의 안정성을 저해한 일부 공무원에 대해서는 대기발령을 실시해 경각심을 높였다고 인사원칙을 밝혔다.

결국 이번 인사발령은 지지기반에 서있지 않았던 공직자들에 대한 보복성이 짙다는 평가와 함께 지역 네트워크에서 임 시장 지지로 돌아설 수 있는 상당부분을 잃어버리는 결과를 초래할 것으로 보인다. 정치적 영향력을 높이려다 오히려 사회관계망을 무시함으로써 지지도를 낮춰버릴 수 있다는 지적이다.

김진혁 기자

zzazzaro@gmail.com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