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주배 친환경농자재 지원

고품질 배 이미지 구축과 생산 유도 위해

지역경제활성화, 관내 생산업체 구입 요청

  • 입력 2012.03.19 17:17
  • 기자명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나주시는 나주배의 이미지 구축을 위한 고품질 배 생산을 유도하기위해 배생산 농가에 친환경농자재와 일반배봉지를 지원할 계획이다.

지원하는 농자재는 농촌진흥청에 목록 고시된 자재의 별도 지정 품목으로 토양지력 증진과 친환경농법에 필요한 자재로 한정한다. 더불어 보조사업의 효율성 제고를 위해 배 재배농가의 선호도가 높은 품목을 지정해 지원할 계획이다.

사업기간은 올 3월부터 12월 말까지이며 사업량은 800ha당 7십5만원, 사업비는 6억(보조3억 자담3억)이다

지원대상은 주민등록법상 나주시관내에 거주하면서 시에 소재한 배과수원을 0.1ha이상 경영하는 농가로서 친환경농산물 및 GAP 인증농가, 공선출하조직 참여농가, 수출참여농가 이다.

지원되는 친환경농자재는 토양개량재 칼슘제, 월동약제, 생육제 등 26개 품목이다. GA 미처리농가 육성을 위해 지원되는 일반배봉지(착색봉지 제외)는 배원예농협에서 참여농가와 협의를 통해 결정된 제품으로 한다.

지원기준은 1ha당7십5만원(보조375천원. 자담375천원)이며 농가당 2ha 이내로 제한한다.

단 수출전문단지 참여농가는 이중 지원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일반배봉지 지원은 제외한다.

사업신청은 지난 3월 2일부터 배원예농협조합과 각 읍면동사무소에서 받고 있다. 구비서류는 사업신청서와 사업계획서, 과수원 경영 증빙서류(농자원부 등), 평가관련증비서류(친환경농산물 및 GPA 인증서 등)이다.

선정기준은 자격기준에 적합한 배 농가로 고품질 나주배 생산의지가 높고 경영능력이 건실하며 장기간에 걸쳐 이사업에 참여하고자하는 농가이다.

한편 시는 "지난해 8월 배생산자단체협의회 집회 당시 요구사항을 반영해 배 생산농가의 경영안정에 도움을 주기위해 추진된 사업"이라고 밝혔다. 이어 "지원 대상인 친환경 농자재 지원 대상품목 목록에서 가급적이면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관내업체에서 생산된 농자재를 구매해줄 것"을 권고했다.

■ 윤용기 기자

yyk2870@hanmail.net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