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산단 해법찾기 정치생명 걸었다

정찬걸, 문성기, 임연화 의원, 미래산단 현장조사

  • 입력 2013.08.05 10:36
  • 기자명 박철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래산단 관련 나주시 집행부의 거수기로 전락한 시의회에서 더 이상 의원으로서의 역할이 없어졌다며 사퇴서를 제출한 정찬걸, 문성기, 임연화 시의원이 미래산단과 관련한 본격적인 조사활동에 나서 주목된다.
세 의원은 지난 7월 29일 시민단체 회원들과 미래산단 원주민 보상대책위원회 관계자들과 함께 미래산단 현장을 방문했다.


세 의원은 현장을 방문해 나주시와 법적분쟁 중인 고건산업개발 현장관계자를 비롯해 동광건설 현장책임자, 설계감리책임자를 번갈아 접촉하며, 그간의 사정에 대해 질의응답 시간을 가졌다.


정찬걸 시의원은 “감사원의 지적사항을 근거로 현재 진행중인 미래산단의 추진사항은 그 위법성을 엄격하게 따져봐야 하는데, 그 누구하나 그 역할을 하지 않고 있어 결국 우리가 그 역할을 해야한다고 생각한다”며, 오늘 현장조사를 시작으로 이전 사업자, 현 사업자, 그리고 공모시 참여했던 심사의원들 등 제반 관계자들을 고루 만나보고, 미래산단과 관련한 시민들의 의견 또한 다양한 방법을 통해 수렴하고, 진정 나주시가 나아가야 할 길이 무엇인지 해법을 찾고자 한다고 전했다.


지난달 31일에도 세의원은 시민대책위 관계자와 좌담회를 갖고 향후 일정에 대해서도 공유했다.
이날 좌담회에서 문성기 의원은 “지역민들에게 미래산단과 관련해 의원으로서의 역할이 무엇인지 등을 설명하는 광범위한 현장활동을 계획하고 있다”며, 원내에 있을 때보다 원외에서의 역할이 더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임연화 의원도 “현장에서는 여전히 의원들의 사퇴문제를 비롯해 미래산단의 불법성에 대해 정확히 전달되지 못한 실정”이라며, 세명의 의원이 함께 다양한 계층의 시민들과의 만남을 통해 시민들의 뜻이 어디에 있는지 중지를 모으는 시점이라고 말했다.


정찬걸 의원도 “8월부터는 세 명의 의원이 각자 현장에서 의정보고회를 활발하게 전개하고, 필요하면 함께 자리를 마련해 미래산단에 대한 진실을 시민들에게 충분히 전달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특히, 7월5일부터 2차사업자 시공사로 선정된 동광건설이 나주시와 가계약 상태로 600억 공사를 하고 있는 점, 이전사업자인 고건산업개발과 계약했던 설계·감리업체인 동아기술공사가 여전히 설계·감리업체로 미계약 상태에서 현재 일을 지속하고 있는 점, 이전사업자인 고건산업개발과의 타절정산이 미처 마무리되지도 않았는데, 착공이 이뤄진 점 등 제반사항을 꼼꼼하게 점검하고 위법성을 가려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사퇴의사를 밝히고 원내활동을 중단했던 세 명의 의원이 향후 미래산단 진상조사활동을 위해, 지역별 의정보고회를 비롯해 고건산업개발 관계자와의 간담회, 미래산단 관련 자료 나주시에 요구, 2차사업 공모시 참여했던 심사위원들과의 간담회 등을 계획하고 있어 그 귀추가 주목된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