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산단 원주민 생계대책 추진하라

전남도 및 감사원 등에 진정서 접수 예고

  • 입력 2013.12.06 09:43
  • 수정 2013.12.06 09:51
  • 기자명 박철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나주시의 미래산업단지 조성사업 추진 과정에서 영농차질 등의 피해를 입은 미래산단 원주민들이 더 이상 나주시에 기대할 것이 없다며, 전남도와 감사원, 청와대 등에 잇따라 진정서를 제출할 예정이어서 파장이 예고된다.

원주민 생계대책위원회(위원장 황의공)의 한 관계자는 나주시가 지난 11월 21일 원주민들을 시청으로 초청해 보상과 관련 입장을 밝혔는데, 원주민들의 요구사항이 무엇인지조차 제대로 파악하지 못한 채 마치 돈 몇푼 더 받아내려는 것처럼 취급당한 기분이었다며, 원주민들의 요구가 정당한 것인지 아닌지를 진정서를 통해 전남도와 감사원 청와대에 알리는 방법 외에는 없다고 잘라 말했다.

 
 

또한, 해당 지역 시의원조차 의회에서 미래산단 사업부서에게 더 이상 원주민들에게 끌려 다니지 말라고 요구했다는데 대해 분노감을 넘어서 측은한 생각마저 든다며, 원주민들은 별도의 보상을 바라는 것이 아니라 나주시가 약속한 사항을 지키라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행정에서 보낸 공문에 따랐다가 농사시기를 놓쳐 피해가 발생한 부분에 대해 보상을 요구한 것이 부당한 요구인지, 그 요구를 따르지 말라는 것이 정당한 것인지 분명하게 밝혀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대책위는 진정서에 2차 사업자 선정방식에도 분명 문제가 있다며, 원주민들의 피해보상을 담아 지방자치법에 따른 감사청구 및 주민소송을 제기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진정서는 나주시가 나주미래산단(주)을 2차 사업자로 선정함에 있어서 심사과정에서 배점기준이 변경된 점, 심사위원이 연속해서 같은 사람이 지정된 점, 미래산단 원주민과 합의했던 약속이 지켜지지 않았던 내용 등이 담겨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