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보자 등록 미룬 예비후보들 '왜?'

정당공천제 셈법 복잡 '눈치보기' 영향

  • 입력 2014.03.05 14:57
  • 기자명 박철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본격적인 지방선거 선거일정이 시작된 가운데 후보자 등록을 미루는 상황이 벌어지고 있다. 경선이 예상되는 정당후보자들은 특히 정당공천제 폐지 여부가 확정되지 않으면서 출마 유력 후보들간에 눈치 보기도 상당하다는 말이 나오고 있다.

오늘 6월 4일 치러지는 동시지방선거가 100여일 앞으로 다가오면서 이번 ‘6·4 지방선거’에 출마할 기초단체장과 광역도 의원 예비후보자 등록이 21일 일제히 시작됐다.
예비후보자가 되면 공식 선거운동 기간인 오는 5월 22일부터 6월 3일 이전이라도 제한적인 범위내에서 선거 운동을 할 수 있다.

선거사무소를 열수 있고, 이와 관련된 간판이나 현판을 비롯해 현수막을 게시하거나 설치할 수 있으며 선거 사무원도 둘 수 있는 등 정치신인에게는 얼굴 알리기에 제 격이다.
하지만 예비후보자등록이 시작된 지난 21일부터 28일까지 현재 많은 예비후보 예정자들이 후보자 등록을 미루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기초단체장선거의 경우 자천ㆍ타천 후보로 거론되고 있는 출마예정자만 한 때 19명에 이르었지만 나종석 전 나주시의회 의장만이 유일하게 첫날 후보 등록을 마친 것으로 알려졌으며, 다른 후보군은 후보자 등록을 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보통의 경우 예비 후보들이 첫날 일제히 후보자 등록을 마치고 선거운동을 본격적으로 진행한 것과는 대조적인 모습이다.

이같은 상황은 기초선거 정당공천제 폐지 여부가 확정되지 않은 것에서 비롯된 것으로 풀이된다.
과거에는 6월 지방선거를 앞두고 선거법 개정안 협상이 늦어도 1월까지는 마무리됐었다. 하지만 이번에는 정당공천 문제로 선거법 개정 시한인 2월 말까지 끌고 온 것이다.

선거법 개정안의 협상 지연으로 여야 모두 공직후보자 공천 기준 작성, 공천심사위 가동, 최종 공천장 수여 등 지방선거 일정이 뒤로 밀릴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게임의 룰에 촉각을 곤두세우다 보니 예비후보로 나설 이들의 셈법도 쉽지 않다.

특히 안철수 의원의 기초선거 무공천 발표 소식에 새정치연합 예비후보자들은 지역정치권에 미칠 파장에 촉각을 곤두세우며 더욱 고심에 빠진 분위기다. 민주당 후보의 경우도 무공천으로 갈지 공천제를 이어갈지는 여전히 안갯속인 상황이 이어지면서 주변 관계자들 사이에서는 곧바로 예비후보등록을 하는 것 보다는 선거 룰의 확정을 지켜본 뒤 결정해도 늦지 않다는 분위기다.

새정치연합, 민주당 예비후보 모두 다른 예비후보군의 움직임을 지켜보면서 상황을 정리할 여지도 남겨둔 것 아니냐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실제로 출마가 거론되던 몇몇 인사는 출마의사를 사실상 접은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여기에 현역 시장과 도의원의 경우 예비후보 등록보다 현직을 유지하는 게 선거운동에 유리하다는 분석이 지배적으로 예비후보 등록을 하지 않고 있다. '배수진'을 친다는 상징성 외에 예비후보 등록이 현역에게 실질적인 득이 될 게 없다는 것이다.

현직으로서 시민과 만날 기회가 충분한 만큼, 서두르지 않고 '현직 프리미엄'을 십분 활용하겠다는 구상이다.

시장예비후보 한 관계자는 "정당공천제 폐지 문제가 매듭지어지지 못하면서 예비후보자 등록 일정을 미루는 분위기가 있다"면서 "정당공천제를 비롯한 선거룰이 확정된 뒤 후보구도가 어느 정도 압축된 뒤 해도 큰 문제가 없을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고 전했다.

한편, 기초의회의 예비후보등록은 당초 일정보다 늦춰진 3월 2일부터 시작됐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