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컬푸드 상품권 놓고 공무원노조 반발

나주시, 5억원 발행해놓고 ‘숨 고르기’

  • 입력 2016.04.25 11:12
  • 기자명 박철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선6기 대표적 성과물로 밀어붙이고 있는 로컬푸드 사업이 본점 개점을 앞두고 또 다른 암초를 만났다.
이미 혁신도시에 매장을 건립해 생산자 조직 중심으로 운영하고 있는 가운데 원도심에 본격적인 매장설립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일부 농협측과 원도심 상권측의 반발이 있었던 것.

최근에는 로컬푸드 상품권을 발행해놓고 언제쯤 시행할 것인지를 숨고르기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그 이면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특히 로컬푸드 상품권 발행을 놓고 공무원노조측에서 공직자들의 희생을 전제로 한 상품권 발행을 거부한다는 입장이 제기되고 있어서 나주시가 눈치를 보고 있는 것 아니냐는 의구심도 일고 있다.

로컬푸드 관계자는 “현재 5억원 가량의 로컬푸드 상품권을 준비했는데 아직 시장에 풀지 않았다”며, 다양한 의견수렴과 아울러 로컬푸드 상품권 발행의 필요성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하기 위한 과정이라고 보면 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나주시 공무원노조의 생각은 다른 것으로 알려졌다.
이미 내부에서 “로컬푸드 상품권 발행에 있어서 공무원들의 강제참여는 있을 수 없다”는 입장이다.
공무원노조의 한 관계자는 “수많은 행사참여나 각종 입장권 의무할당 등 공무원들의 희생이 너무 당연시되는 것 같다.
 
무슨 일만 있으면 공무원들부터 희생양되는 것 아니냐? 게다가 로컬푸드 상품권 의무매입이 결국 특수계층에 대한 특혜로 읽힐수도 있으며, 로컬푸드 매장과 다른 타 사업장과의 차별성 또한 내제된 문제라 강제적인 공무원들의 할당매입은 반대한다는 것이 개인적 입장”이라고 전했다.

이에 반면 로컬푸드 관계자의 말은 다르다.
로컬푸드 관계자는 “옳고 그름의 문제가 아니라 바라보는 관점의 차이에서 빚어진 오해”라고 말한다.
관계자는 “로컬푸드 사업을 단순한 농민들 즉 생산자만의 경제문제로 바라보는 시각에서 벗어나야 한다.

로컬푸드 사업은 같은 지역에서 함께 생활하는 생산자와 소비자가 유통구조를 바꿔서 서로 윈윈할 수 있는 지역경제 선순환 구조를 만들어가는 것이고 다른 말로 표현하면 지역 공동체를 형성하는 사업으로 봐야 한다”고 주문한다.

단순한 특정분야, 즉 농업문제 또는 농민들로 국한된 관점에서 보는 것이 아니라 전체 지역경제 구소속에서 바라봐야 한다는 논리다.

“인근 장흥이나 완주군의 경우에도 지역공동체 관점에서 새로운 경제질서를 만들어가는 과정에서 초창기 공무원들의 참여 없이는 힘들 수 밖에 없는 것이 현실이라는 점도 눈여겨봐야 한다”고 주문한다.

일정정도 자립경제 선순환 시스템이 만들어지기 전까지는 사회적 관심과 참여가 필요하다는 관점이다.
농민단체도 로컬푸드 상품권 발행에 대한 입장을 밝힐 것으로 보인다.

농민단체 관계자는 “로컬푸드 사업을 단순히 소수 농민 몇몇을 위한 사업으로 보는 것은 잘못된 관점”이라며, 왜 로컬푸드가 지역공동체 차원의 경제사업인지, 왜 지역사회의 관심이 필요한지 함께 고민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 것이라고 전했다.

나주시 관계자는 “로컬푸드 사업은 기존의 농업정책이 담을 수 없는 새로운 경제시스템이다. 생산자도 경쟁력 있는 대농 중심이 아니라, 소농 중심이다. 많은 이익을 남기는 것이 목적이 아니라 건강하고 싱싱한 농산물을 지역 소비자들에게 연결시켜주고, 소비자들도 신뢰속에 안전한 먹거리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공동체적 관점에서 지역경제의 중요성을 서로 확인하고 윈윈할 수 있는 경제시스템을 만들어가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