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주시 색소센터, 나주배 활용 동결건조 신제품 개발

비트 품은 나주배, 지암지암까까 등 신(新)제품 출시

  • 입력 2018.02.26 13:13
  • 기자명 나주신문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나주시 천연색소산업화지원센터(이하 색소센터)가 나주 배 생산량 증가와 소비 부진으로 인해 재고가 누적된 저장 배를 활용한 동결건조 제품인 비트 품은 나주배를 개발·출시했다고 밝혔다.

색소센터에 따르면 현재 배 가공 제품은 주로 주스 39%, 넥타 27%, 기타 가공제품 2% 등 한정된 형태다. 이
에 새로운 소비자 욕구에 맞춘 소비시장 창출을 위해서는 배 가공 상품의 개발이 시급한 실정이었다.

나주 배 가공시 문제점은 박피, 절단 과정에서 조직 손상이돼 가공 및 저장 과정 중 과피 흑변, 과실 갈변 등 문제가 발생하여 유통·판매에 한계가 있었다.

하지만 금번에 개발된 비트품은 나주배는 그간의 문제점을 말끔히 해소함과 동시에 나주 배 고유의 맛, 영양분을 그대로 유지하고, 과일을 싫어하는 아이들이 쉽게 먹을 수 있는 과일 칩 형태로 만들어져 언제 어디서나 애용할 수 있는 동결건조 제품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비트품은 나주배는 나주 배에 베타인과 안토시아닌 성분에 풍부한 비트 천연색소를 함유시켜 항산화, 혈류량 증가, 다이어트 등에 효과가 좋다.

색소센터 관계자는 “지암지암까까를 자체브랜드로 상표등록을 마쳤으며, 비트품은 나주배에 이어 노란 울금 입은 나주배, 클로로필 나주배 등 나주 배를 활용한 새로운 신제품들을 시리즈로 출품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나주시 관계자는 “지암지암까까라는 브랜드명은 과거 조상들이 인간의 존엄성을 강조하며 구전되어온 단동십훈의 교육동작의 하나인 지암지암에서 따온 것”이라며, “손을 반복해서 쥐락펴락하는 아동의 소근육 발달에 도움을 주는 표현과 여기에 과자를 의미하는 까까를 합쳐 우리말로 건강한 먹을거리를 제공하고자 하는 마음을 담았다”고 설명했다.

색소센터는 지난 2월 2일 한국식품안전관리인증원으로부터 식품의 안전성, 건전성 및 품질 확보를 위한 계획적 관리 시스템인 HACCP(Hazard Analysis and Critical Control Point, 해썹) 인증을 획득한 바 있다.

재단 이사장인 강인규 나주시장은 “나주배의 맛과 영양분을 원재료 그대로 유지를 할 수 있는 새로운 동결건조공법 가공기술을 활용하여 앞으로 소비자의 욕구에 맞는 신제품 개발로 나주배 소비촉진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전남 나주시천연색소산업화지원센터가 나주배에 베타인과 안토시아닌 천연색소 성분이 풍부한 비트를 함유시킨 동결건조 비트 품은 나주배칩 제품을 개발·출시했다.

저작권자 © 나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