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주시, 전라도 정명 천년 기념사업 점검회의 개최

천년 기념 전망탑, 경현동 한수제 일원으로 최종 확정

  • 입력 2018.03.12 11:00
  • 수정 2018.03.12 11:01
  • 기자명 나주신문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나주시(시장 강인규)는 8일 청사 대회의실에서 전라도 정명 천년 기념사업 추진위원회, 제 2회 대표협의회를 개최하고 5개 분야 24건의 기념사업에 대한 추진 현황을 점검했다.

나주시는 지난 해 9월, 시민과의 협치를 통한 성공적인 기념사업 추진을 위해 나주 역사·문화에 대한 풍부한 경험과 학식을 겸비한 각계각층 시민과 출향향우, 언론인 등 260명으로 구성된 전라도 정명 천년 기념사업 추진위원회를 출범시킨 바 있다.

대표협의회는 이 중 37명의 대표 위원을 선별·구성된 시민 협의기구다.
협의회는 기념행사 선정과 심의, 사업 추진을 위한 각종 자료수집 및 조사연구 등 실질적인 역할을 담당한다.

올해 10월 18일 전라도 정명 천 년을 앞두고 현재까지 기 추진된 주요 사업으로는 2017년 10월 18일 금성관에서 개최된 전라도 정명 천년 D-1년 기념음악회가 있다.

시민 8천여 명이 운집한 가운데 천연염색을 소재로 디지털 기술을 접목시킨 미디어파사드공연, 판소리계 명창·명인의 국악공연인 천년 나주 향연, 그리고 인기 가수 초청공연까지 전라도 정명 천 년 D-1년을 알리는 음악회를 성황리에 개최한 바 있다.

또, 올해 1월 7일부터 금성관 앞 정수루에서 천년의 소망 울림이라는 주제로 한 타고(북 두드림)행사가 열리고 있다.

전 시민이 참여할 수 있는 이 행사는 전라도 정명 천 년을 맞은 해에 시민의 소원을 외치고, 1회 타고하는 형식으로 오는 10월까지 진행된다. 시는 시민들의 소원문을 엮어 기념 책자를 제작할 계획이다.

이밖에도 시는 지난 해 12월, 나주 나빌레라 문화센터에서 1930년대부터 80년대까지 나주의 근·현대 모습이 담긴 옛 사진 140여점을 전시된 나주기록 사진전을 가진 바 있다.

향후 계획으로는 나주 역사를 체계적이고도 쉽게 열람할 수 있는 나주 천년사를 올 10월 책자로 제작한다.
지금까지 나주만의 역사를 모아서 따로 만든 책자는 없었던 터라 나주 천년사는 시민들에게 나주인으로서 자긍심을 심어줄 것으로 기대된다.

전라도 정명 천 년인 10월 18일은 메인 기념행사로 전라도 정명 천년 기념식을 개최한다. 특히 이날 기념식에는 나주시민 1,000명으로 구성된 1,000인의 시민 합창단이 나주 천년의 노래를 합창하는 뜻깊은 자리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 나주시는 전라도 정명 천년의 날을 모든 시민들과 함께하는 대 축제로 만들기 위해 올해 하반기 축제 등 주요 행사를 이날과 연계해 10월 18일 전후를 행사주간으로 만들 계획이다.

제 4회 빛가람 페스티벌 행사를 10월 18일 전으로 추진, 빛가람동 일대에서 개최하고, 본 행사는 10월 18일에 원도심에 위치한 금성관에서 진행할 방침이다.

10월 19일부터 나주국립박물관 일원에서 열리는 제 4회 마한문화축제는 전라도 정명 천 년을 주제로 전 시민과 함께 새로운 천 년의 희망을 함께 공유하는 계기로 준비해갈 계획이다.

한편 대표 협의회는 이날 열띤 토론을 거쳐 전라도 정명 천년 기념 핵심 사업 중 하나인 기념 전망탑 설립위치를 경현동 한수제 일원으로 최종 확정했다.

총 16억 원이 투입되는 전망탑 공사는 전라도 정명 천 년인 오는 10월 18일 완공을 목표로, 4월 중 실시설계용역을 발주해 6월 중 착공을 진행할 예정이다.

강인규 나주시장은 “민선 6기 지난 4년여 간 나주에 많은 변화·발전이 있었지만 지금까지의 성과는 새로운 천년으로 향해가는 나주를 위한 준비 단계였다”며, “문재인 정부의 혁신도시 시즌2가 본격적으로 시작되면 앞으로 나주에 새로운 변화가 생겨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전라도 정명 천 년 기념사업을 시민과의 협치를 통해 성공적으로 완수해, 나주의 과거와 현재 미래를 아우르는 새로운 천 년의 비전을 대내외에 선보일 것”이라며, “11만 나주시민과 1천여 공직자가 한마음 한뜻으로 중지를 모아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나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