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각장애자와의 대화

  • 입력 2018.06.04 11:32
  • 수정 2018.06.04 11:33
  • 기자명 나주신문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독일보청기 이충원
▲ 독일보청기 이충원
청각 장애자들은 매우 고립되고 고독하게 느끼기 쉽습니다.

듣기가 어렵고 가족이나 친구들과 대화가 잘 안되기 때문에 답답하게 느껴집니다. 이러한 분들과 대화할 때는 상대방의 사정을 잘 이해하고 도와주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아래에서는 청각 장애자와의 대화를 효과적으로 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해 드립니다.

1.말을 하기 전에 우선 상대방의 시선을 모아야 합니다. 청각 장애자는 자신의 시선이 다른 곳에 있을 때 상대방의 말을 듣거나 입술 동작을 읽기가 어렵습니다.

2.말을 할 때 상대방의 얼굴을 직접 보고 하십시오. 눈을 마주보고 얘기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상대방이 당신의 얼굴을 잘 볼 수 있어야 합니다.

3.너무 큰 소리로 말하거나 빨리 말하지 말고 정상적으로 말하십시오.

4.말할 때 적절한 표정이나 몸짓 또는 바디 랭귀지를 써서 말하는 내용을 좀 더 쉽게 전달하도록 하십시오.

5.보통의 음성으로 말하십시오. 큰 소리로 말하지 마십시오. 큰 소리 치는 것은 당신 목소리를 변화시켜 오히려 더욱 듣기 어렵게 만듭니다.

6. 1-2미터 거리에서 말하십시오. 청력 손상이 있는 사람이 너무 먼 거리에서 해독하게 하지 마십시오.

7.주위의 소음에서 가능하면 멀리 떨어져 대화하십시오.

8.청각 장애자가 당신의 말을 이해 못 했다고 여겨지면 당신이 말했던 것을 다시 말해 주십시오. 얼굴 표정을 보거나 부적절한 반응이 나타나면 이해 못 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당신이 모든 것을 다시 말해야 한다고 여기지는 마십시오. 주요하고 필요한 부분만 반복하면 됩니다.

9.말하는 동안 입을 숨기거나 음식을 씹으면서 말하지 마십시오. 위와 같은 방법으로 대화를 하면 서로의 대화가 편해지며 서로 감정이 상하는 일이 현저히 줄어들게 될 것입니다.

저작권자 © 나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