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회 전국 비사치기왕 대회 성료

추억의 비석치기 놀이로 시민과 관광객 대상으로 이색체험 제공

  • 입력 2019.10.14 11:28
  • 수정 2019.10.14 11:29
  • 기자명 정찬용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나주시가 주최하고 나주시 전래놀이 문화연구회 술래(회장 강선임)가 주관하는 제2회 전국 비사치기왕 대회가 10월 9일 오후 12시 30분 부터 시민, 관광객 등 3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나주향교 명륜당앞 마당에서 열렸다.

573돌 한글날을 맞아 전통놀이문화 조성 및 확산사업의 일환으로 진행된 이날 대회는 풍물패, 오카리나, 섹소폰, 아코디언, 통기타, 등의 문화공연을 시작으로 200여명이 예선을 거쳐 일반부 1등(으뜸상)에 김경동, 2등(버금상)에 이영석, 3등(술래상)에 양철준, 아차상에 나철수, 초등부 1등(으뜸상)에 최민준, 2등(버금상) 에 최하윤, 3등(술래상)에 김선우, 유치부 으뜸상에 임수현 어린이 등이 수상의 영예를 차지하였다.

이날 대회장에는 비사치기 외에도 나비고누, 골패놀이, 선비놀이, 망꾸미기, 망줍기, 호떡팔기, 강강수월래 등 우리 고유의 전통놀이와 수작 주전부리, 풍선아트, 프리마켙 등이 함께 열려 엄마.아빠와 함께 행사장을 찾은 어린이, 시민, 관광객들에게 풍성한 즐길거리 등을 선사하였다.

비사치기는 50~60대들의 어린시절 추억의 놀이로 잘 알려진 비석치기의 다른말이며, 정해진 규칙에 따라 손바닥 크기의 납작한 상대편의 돌을 비석처럼 일정 선상에 세워 놓고 자신의 비석을 운반해 상대 비석을 쓰러뜨려 승부를 가리는 민속놀이 이다.

비석치기는 그 유래가 분명치 않지만, 조선 후기 유난히 많았던 전국의 비석거리 또는 비선거리로 불리는 지명과 연관하여 길옆에 즐비하게 비석(碑石)이 서 있기 때문에 유래된 것으로 오랜 기간에 걸쳐 향유되었던 놀이다.

1936년에 조사된 무라야마 지준(村山智順 1891~1968)의 『조선의 향토 오락』에서는 비석타 (碑石打), 석타(石打), 석유(石遊), 돌맞추기놀이, 석축(石蹴), 석축(石蹴)놀이, 비사치기 등으로 여러 명칭을 기록해 놓고 있다.

저작권자 © 나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