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임 1주년 윤병태 시장에 대한 단상

나주의 미래혁신비전 보여줬지만
초기 시민소통에는 다소 아쉬움

  • 입력 2023.08.07 17:36
  • 기자명 정순남 교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순남 동신대 석좌교수
정순남 동신대 석좌교수

취임 1주년을 맞은 성과와 향후 정책방향을 보면 코로나 이후 국내외 환경변화, 나주시 인구와 산업구조의 변화, 혁신도시와 농업중심 면단위 행정수요 등을 감안할 때 지난 1년간 윤시장의 역량은 매우 인상적이다.

주민과의 소통강화, 공공기관과의 협력, 청념행정 구현 그리고 무엇보다도 나주시 미래성장동력 확보를 위한 에너지국가산단, 초강력레이저센터 유치노력, 영산강 복합공간정비사업 예산확보, 중앙부처와의 긴밀한 협력강도 등은 과거 자치단체장과 확연히 차별화된다.

지난 22년 5월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에서 윤병태 후보는 58.8% 득표로 33.3%를 얻은 재선의 강인규 후보를 큰 차로 누르고 당선되었다. 역대 나인수, 김대동, 신정훈, 임성훈, 강인규 시장이 나주 자치단체장을 역임하였다.

이중 무소속 신정훈 시장과 민주당 강인규 시장만이 재선을 하였다. 특이한 사항은 민주당의 본거지인 전남 중부지역에서 무소속 신정훈 시장의 당선과 지역기반이 비교적 일천한 경기지역 기업가 출신인 임성훈 시장의 당선이다. 인구감소의 여파로 최근 나주시 유권자는 대략 5만명 내외다. 후보가 난립할 경우를 제외하고는 2.5~3만명 내외에서 당선된 것 같다.

제8회 지방선거에서 조직력이 거의 없는 무명의 윤병태 후보가 당선된 것은 이례적이라 할 수 있는데 이는 혁신도시와 혁신도시 주변에 새로 유입된 유권자의 영향력이 아닌가 싶다. 혁신도시 인구가 약 4만명에 이르러 앞으로도 이런 추세는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무명의 후보이기는 하였지만 정치신인으로 신선함과 청렴성, 지방정부와 중앙정부에서 다양한 정책경험, 어려운 가정환경에서 입지를 다진 성공 스토리 등이 유권자의 눈높이를 충족했다고 보는 것이다. 내년 4월 국회의원선거에서도 이러한 유권자의 판단이 작용할 가능성이 크다고 본다.

취임 1년을 맞은 윤시장은 「나주대전환과 행복으뜸나주 만들기 위한 방향과 비전을 정립하는 시기였다」고 하면서 남은 3년동안 「삶의 질 제고로 청년이 돌아오고 미래 첨단산업 허브」로 도약하는 「20만 글로벌강소도시」를 만들어가겠다는 공약이행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 시급한 현안을 해결하고자 현장 방문확인 및 시민목소리 경청, 국비예산확보, 국가정책사업 수주를 위한 중앙정부와의 협력에 중점을 두었음을 밝혔다. 그 성과로 ①지역 맞춤형 통합하천 사업 ②에너지국가산단 예비타당성 조사통과 ③나주배·나주쌀 등 농산물 국내 유통, 해외수출 판로 확보 ④혁신도시 정주여건 현안마련 ⑤미래교육지원센터 설립을 비롯한 명품교육도시 인프라 준비 ⑥경로당 입식테이블·의자보급 등 계층별 맞춤형 복지시책 발굴 등을 핵심성과로 소개했다.

관광, 농업·농촌, 미래첨단산업, 혁신도시 정주여건, 교육, 복지, 생활SOC, 행정 등 분야별 향후 시정 추진방향도 제시하였다.

■ 영산강 3백리 자전거길, 지석천 강변도시, 우습제 생태공원, 남부권 광역관광개발사업 등 나주 500만 관광시대 전략 ■ 나주천생태물길 조성을 통한 걷고 싶은 도시, 나주목관아, 나주향교 등 나주읍성 문화재 복원·정비, 남도의병역사박물관 건립, 나주밥상 100곳 지정, 숙박업소 시설개선 추진 ■ 농업·농촌분야로는 ‘나주배 품질 보증제’를 도입해 나주배 명성 회복과 수출 활성화 및 세지멜론, 남평딸기, 왕곡참외 대표 농산물 육성 ■ 외국인 계절근로자 확대도입으로 농촌 인력난 해소, 푸드 업사이클링 지원센터 건립추진, 농특산물 가공산업 활성화 ■ 20만 글로벌강소도시 근간으로 에너지국가산단을 비롯해 차세대 고효율반도체 생태계조성, 초강력레이저·인공태양공학 연구시설유치, 켄텍 연계 산학연클러스터, 기회발전특구 지정추진

위에서 보는 것처럼 역대 나주시장과 확연히 구분되는 것이 미래첨단산업 허브나 20만 글로벌강소도시 근간으로 에너지국가산단을 비롯해 차세대 고효율반도체 생태계조성, 초강력레이저세터, 인공태양연구시설유치, 켄텍연계 산학연클러스터 미래비전과 관련된 전략이다.

과거 나주시장들이 역점을 둔 소규모 지역주의 차원의 행사, 관행적 전시프로그램, 보조금 위주의 포퓰리즘 정책과는 확연히 차별화된다, 나주혁신도시가 전남의 중심도시 역할을 해야하는 책무와도 무관하지 않다.

풀뿌리 민주주의로서 지방자치는 지역민과의 소통에 기초한 자율적 재정배분, 행정과 인사다. 직접소통이 사실상 어려운 현실적 상황에서 지방의회는 집행부를 견제하고 조례 입법기능을 수행하여 ‘시민의 시민에 의한 시민을 위한 지방자치’를 실현하는 측면에 있어 상의하달식 중앙집권행정에 대비된다.

이러한 지방자치제도의 장점에 비하여 한국적 현실은 세금, 예산, 정책사업 결정권 등이 중앙에 집중되어 있고 수도권집중과 강력한 대통령중심제하에서 제대로 작동하기 어려운 것도 현실이다. 또한, 226개의 지자체가 치열한 경쟁을 해야하는 현실적 측면도 무시하기 어려워 자치단체장에 대한 의존도가 상대적으로 높다. 윤시장 이전에는 중앙부처 장차관급 고위인사, 예산과 사업정책부서 고위간부 등이 나주시를 방문했다는 야기를 들어본적이 거의 없는 것 같다.

몇가지 아쉬운 점으로 지적하는 나주열병합발전소(SRF), 나주교통문제, 농축산악취 등은 현실적으로 사실상 당장 해결하기 어려운 측면이 있다, 기초자치단체 선거도 과거와 달리 정치색이 짙어짐에 따라 일정부문 뜻을 같이하는 캠프인사의 기용은 불가피하고 타 시도의 경우도 다르지 않다.

훌륭한 정책개발과 대규모 국비확보보다 더 중요한 것은 주민과의 상시 소통체계구축이다. 지방차지제도의 가장 큰 장점과 중요성은 주민과의 소통을 통해 과정으로서 민주주의를 실천해 나가는 것이기 때문이다. 결과보다 더 소중한 가치가 과정에 있다는 것이다. 주민이 원한다면 차선의 선택도 불가피하다.

최근 나주시는 공식 비공식 절차를 통해서 시민과의 접촉면적을 늘리는 노력을 보이고 있는 것 같다. 각종 자문위원회를 통해 선거과정에서 의견을 달리했던 인사들을 참여시키고 지역내 지역외 역량있는 내외부인사들을 기용하여 나주시 미래를 준비하고 있는것도 고무적이다.

더 나아가 측근인사 채용과정, 골프장인허가, 영상테마파크, SRF열병합발전소와 나주교통 공약이행과정 등 나주시 정책을 정면으로 비판하고 시정을 요구하는 시민단체나 언론 등과도 소통을 강화하여 조금씩이나마 거리를 좁혀나가야 할 것이다.

또한 초고령화시대 저소득 어르신과 취약계층 및 장애인과 다문화가정에 대한 깊은 관심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나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