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주시-전력거래소, 청렴 특강

‘사암 박순’ 청렴 생애 재조명 계기 마련

  • 입력 2023.08.14 08:58
  • 기자명 나주신문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나주시와 한국전력거래소가 나주 출생 청백리이자 명재상인 사암 박순(思菴 朴淳) 선생의 청렴한 일생을 되돌아보는 자리를 가졌다. 나주시(시장 윤병태)는 전날 전력거래소 본사 제1강의실에서 ‘사암 선생의 위대한 삶과 현대 청렴사회에서의 가치’라는 주제로 청렴 특강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특강에는 혁신도시 공공기관 청렴 업무 담당자, 제2기 전력거래소 시민참여혁신단, 사암 박순 종중 등 30여명이 참석했다.

강연은 이종범 조선대학교 명예교수의 ‘사림 재상 박순’, 최영성 국립한국전통문화대학교 교수의 ‘나주사람, 사암 박순’을 주제로 진행됐다. 나주시 관계자는 “나주 출신 청백리인 사암 선생의 청렴한 생애를 되돌아보며 공직사회가 나아가야할 청렴한 사회를 그려보는 계기가 됐다”고 말했다.

나주시와 나주혁신도시 공공기관은 사암 선생 추모 공간인 ‘월정서원’(나주 노안면 금안리 소재) 환경정비와 선생 업적이 담긴 홍보물을 제작하는 등 청렴 문화 확산에 협력할 계획이다.

조선 중기 문신 박순은 1523년(중종 18년) 성균관 대사성과 전주 부윤을 지낸 박우(1476~1547)의 둘째 아들로 나주시 왕곡면 송죽리에서 출생했다. 1553년(명종 8) 정시 문과에 장원으로 급제했다. 대사헌, 대사간 등 청요직을 거치며 우의정, 좌의정, 영의정 등을 역임했다. 자는 화숙(和叔), 호는 사암(思菴), 시호는 문충(文忠), 본관은 충주(忠州)이다.

 

저작권자 © 나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