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공대, 2학기 등록률 97%

국내 최고로 수업 프로젝트로 각종 대회 수상

  • 입력 2023.09.04 10:19
  • 기자명 나주신문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에너지공대(총장 윤의준, KENTECH)는 지난 3월 입학한 2기 학생들의 2학기 등록률이 97.2%에 달했다고 발표했다. 국내 최고의 수준이다.

켄텍은 ‘글로벌 에너지 리더’ 양성을 목표로 설립한 대학으로 작년 3월 개교 후 학생 스스로 전공 수업을 설계하는 자기설계 교육과정, 프로젝트 기반 수업(PBL), 인공지능 강의실, 트리플 어드바이징(Triple Advising, 교수삼중지도), 미네르바 교육 등 다른 대학들이 거의 시도하지 않는 각종 ‘교육혁신 실험'을 추진해 좋은 성과를 거두고 있다.

켄텍은 교수와 학생이 협의해 수업과정을 정한 뒤 현장중심 문제해결 프로젝트를 진행하게 하는 PBL 수업 모델을 개발해 국내 대학으로는 처음으로 전 학년, 전 교과에 적용했다. 일방적 강의 수업은 철저히 배제했다.

이를 위해 모든 교실에서 칠판을 없애고, 팀 프로젝트에 최적화된 인공지능 기반의 ALC (Active Learning Classroom)를 개발해 적용했다. ALC는 미국교육공학회 최우수 개발상과 연구상을 수상했고, ALC에서 진행된 학생 팀 프로젝트 결과물이 전국대회에서 수상하는 사례가 속출하고 있다.

켄텍 학생들이 PBL 프로젝트로 수상한 사례는 ‘한국수소및신에너지학회 우수학술논문상’, ‘한국신재생에너지학회 우수논문상’, ‘한국산업응용수학회 포스터 우수상’, ‘대학생 탄소중립 챌린지 대상 및 우수상’ 등 올 상반기에만 4건으로, 학부 1, 2학년생이 대학원생들과 경쟁해서 수상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2학년 박수빈 학생은 “수업시간에 최선우 학생 제안으로 3명이 태양광 패널 분리 프로젝트를 시작했고 공정이론 등을 접목해 적은 비용으로 쉽게 분리하는 방안을 찾아냈다”며 “탄소중립 챌린지에서 대상을 받은 이후에는 경제성 검증 작업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켄텍 교육혁신센터장인 김경 교수는 “켄텍이 자체 설계한 에너지 전공수업 비저너리 코스(Visionary Course, VC) 모델, 학생 주도로 문제를 찾고 해결방안을 제시하는 PBL수업 모델, 1학년부터 시작하는 학부연구생 제도 등이 시너지 효과를 발휘하면서 수상으로 이어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혁신적 수업 방식에 대한 학생 만족도는 매우 높다. 켄텍은 1학기 종료 후 학생들을 대상으로 만족도를 조사한 결과 ‘문제해결 현장중심 교육’은 10점 만점에 8.8점, ‘자기주도학습’은 8.8점, ‘팀워크 및 소통’은 8.9점, ‘학습자 중심 수업 설계’는 8.7점으로 집계됐다고 밝혔다.

학생 1명당 교수 3명이 고민상담, 진로상담, 전공상담 등을 하는 ‘트리플 어드바이징’도 켄텍만의 강점으로 자리를 잡았다. 학교 측이 집계한 결과 올해 1학기 중 학생 1명당 교수 면담 횟수가 평균 6회에 달했고, 교수면담의 77%가 저녁이나 휴일 등 일과시간이 아닌 시간에 이뤄졌다.

RC교육센터장인 김은정 교수는 “일과시간에는 바빠서 주로 저녁이나 휴일에 만나는데, 면담을 하면서 학생은 교수를 믿게 되고 교수는 학생의 길을 열어준다”며 “2기 학생 2학기 등록률이 97.2%나 되는 것은 면담을 통해 고민이나 궁금증을 바로바로 풀어주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1학년 박서현 학생의 경우 1학기 중 교수 25명과 60회 개별면담을 했고, 여름방학 때는 미국 UC버클리에서 3주 창업 연수를 받았다. 연수 때는 샌프란시스코에서 예비고객면담을 54회나 진행했다. 그는 “학교 수업이 영어로 진행되다 보니 영어 면담이 어렵진 않았다”고 말했다.

켄텍의 교육혁신은 창의성면접에서 시작된다. 켄텍은 신입생을 선발할 때 창의성 문제를 주고 35분 간 풀게 한 뒤 25분 간 면접해 창의성을 평가한다. 김희태 교수는 “창의성이 있고 적극적인 학생들을 뽑다 보니 수업시간에 질문을 많이 하고 토론에 적극 참여한다”고 얘기했다.

 

저작권자 © 나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