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주읍성 살아보기, 첫 단추부터 엉성

생활관광위원회 구성의 형평성 놓고 몇 달째 공전 중
나주시 관광 행정의 운영자질과 수습 능력에 의구심

  • 입력 2023.09.05 08:57
  • 기자명 박철환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체부 공모사업으로 선정된 2023 나주읍성 살아보기 지원사업이 시작부터 구설수에 올랐던 사실이 뒤늦게 알려져 주목된다. 나주시도 처음으로 시도되는 문체부 공모사업이어서 별도의 프로세스가 마련되지 않아 제대로 된 중심축을 잡지 못했다는 지적도 뒤따를 것으로 보인다.

가장 문제되는 부분은 위원회 구성과 관련된 것으로 얄려졌다. 해당 사업은 외지의 관광객들이 나주에 와서 3박4일 동안 체험하는 동안 한옥체험을 비롯해 황포돛배 체험, 인력거 체험, 맛집 탐험 등의 프로그램에 대해 관광객들에게 일부를 지원해주는 사업으로 나주읍성 살리기라는 취지에 적합한 사업이다. 하지만 이 사업을 주관할 나주생활관광위원회가 한옥업소 대표들로만 구성되어 초반부터 형평성 논란에 오른 것.

이 사업과 이해관계가 있는 업소는 한옥숙박업체를 비롯해, 황포돛배, 인력거 체험, 음식업소, 광고업, 홍보대행사 등으로 이 사업을 주관하는 위원회는 다양하게 구성되었어야 함에도 처음부터 숙박업소만으로 구성되어 형평성 문제가 일었던 것이다. 실제 이 사업을 주관하는 나주생활관광위원회를 보면 9명 위원들 모두 한옥업소 대표들이다. 반면 전체 예산에서 한옥 숙박이 차지하는 비율은 15%에 불과하다.

또한 생활관광위원회의 설립취지가 비영리 단체로 신고되었으나 위원회는 이 사업을 통해 개인 이익을 취하는 방식이어서 이 또한 문제로 지적될 수 있었다. 이러한 외부의 지적에 대해 생활관광위원회는 새롭게 확대 개편한다고 했지만 한달 넘게 공전하고 있는 상황이고, 이를 지도 감독해야 할 나주시의 방기도 지적을 피하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게다가 초반에 채용한 사무장과의 내홍이 외부로 알려지면서 이를 수습하는 과정에서 나주시나 위원회가 모두 손을 놓고 책임만 전가했던 것이 화를 키운 것 아니냐는 지적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나주시가 공개 시스템을 통해 사무장을 공개 채용해 놓고 정작 두달 넘게 급여를 지급하지 못하고 게다가 초반 사무실과 사무기기조차 마련해주지 않는 등 허점을 적나라하게 드러낸 것. 이후 사무장이 이를 문제로 삼자 위원회에서 원만히 처리되기를 바랐고, 위원회에서는 교부금이 집행되면 그때 급여문제 등을 처리하면 된다는 안일한 방식으로 대처한 것이 화를 불렀다는 지적이다.

위 사진은 나주시가 참조로 한다는 함양온데이 홈페이지 
위 사진은 나주시가 참조로 한다는 함양온데이 홈페이지 

프로모션과 관련해서도 향후 뒷말의 소지로 남게 됐다. 당초에는 ‘파랑풍선’이라는 전문 홍보대행사에서 관광객을 유치해 업소에 배정하는 등 전문 프로모션을 프로그램에 포함시켰지만, 노랑풍선에게 돌아가는 비용이 총 4천만원에 달해 계약을 해지한 것. 이는 결국 나주생활관광위원회가 자체적으로 하기로 하고 관련 사업비를 아껴보겠다는 취지였지만 첫 사업에 전문가들의 노하우를 배울 수 있는 기회를 놓쳤다는 비판을 받을 빌미가 됐다.

나주시 관계자는 “이런 사업은 나주시로서는 처음이다. 그렇다보니 타 지역 성공사례를 참고하다보니 함양지역 사례를 검토하면서 진행하고 있다. 지금은 위원회를 새롭게 구성하는 중이다. 처음으로 시도하는 사업이다보니 매끄럽지 못한 부분이 있었던 것은 사실이다. 나주읍성을 살려보려고 하는 욕심으로 이해해달라”고 말했다.

반면 생활관광위원회에서도 할 말이 많다는 입장이다. 처음부터 지금의 생활관광위원회가 이 사업을 주도적으로 해 오지도 않았고, 나주시가 공모사업 과정에서 급하게 조직한 위원회다보니 위원들간의 공감대조차 제대로 형성되지 않았고, 사업에 대한 이해도도 매우 저조했었다. 나주시가 사업의 주체를 처음부터 제대로 조직하고, 사업에 대한 사전교육, 의무와 책임 등에 대해 명확했어야 했다는 입장이다.

한편, 현재는 새롭게 생활관광위원회를 확대 개편하고 있으며, 전임 임원들은 모두 사퇴 의사를 밝힌 상태다. 하지만 의욕적으로 시도했던 공모사업이 행정의 미숙한 운영과 무책임으로 내홍까지 벌어진 것은 두고두고 뒷말이 많을 것으로 보인다. 공모사업을 어설프게 진행한 미숙한 행정이 모든 책임을 생활관광위원회에 떠넘기는 것은 아닌지 되돌아봐야 한다는 주장도 눈여겨 볼 대목이다.

 

저작권자 © 나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