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사회단체, 국립의대 신설 촉구

18일 전남도청서 전남권 의대 설립 촉구 건의서 발표

  • 입력 2023.10.19 11:25
  • 수정 2023.10.19 11:26
  • 기자명 나주신문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가 의과대학 정원을 늘리는 방안을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전라남도사회단체연합회(회장 주상윤)가 18일 전남도청 김영랑문 앞 광장에서 전남권 의대 설립을 촉구하는 건의서를 발표했다.

이번 건의서 발표에는 31개 단체로 이뤄진 전남도사회단체연합회 소속 단체 대표 30명이 참여했다.

이들은 건의문을 통해 전남지역에 의과대학 신설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특히 전국 광역 자치단체 중 세종시를 제외한 전남에만 유일하게 의대가 없어 의료 인력이 턱없이 부족하고, 이 때문에 지방의료원 의료인력 구인난이 심하고, 공중보건의 병역자원이 급감해 농어촌 의료취약지의 응급의료 체계가 무너질 수 있다는 점을 지적했다.

또한 전국에서 유일하게 의대가 없는 전남은 매년 70만 명의 도민이 타 지역으로 진료를 받으러 가고 있으며, 이에 따른 전남지역 의료비 유출은 연간 1조 5천 억 원에 달할 정도다.

이런 가운데 2006년부터 3천58명으로 동결된 의대정원 확대는 환영할 일이나 의대 정원이 늘어나더라도 지역에 의과대 신설 없이는 지역민에게는 혜택이 돌아가지 않을 것이라는 게 전남도사회단체연합회의 주장이다.

주상윤 회장은 “그동안 200만 전남도민은 열악한 의료 환경 개선과 도민의 생명권 및 건강권 확보를 위해 지난 30여 년간 꾸준히 국립의과대학 설립을 요구해 왔으나 지금껏 반영되지 않아 열악한 진료상황이 지속되고 있다”며 “의과대 신설은 도민의 생명과 직결되는 중요한 문제이므로 정원 확대와 함께 국립의대 신설이 필요하다”고 요구했다.

 

저작권자 © 나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