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하반기 나주신문 HOT 클릭!

클릭수로 알아 본 나주신문 보도기사 순위는
축제관련 기사 가장 많고, 최고 클릭수는 일용이가 떳다

  • 입력 2023.12.27 15:09
  • 기자명 박철환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2023년 하반기 나주신문에서 보도한 기사 중에서 클릭수가 가장 많은 기사는 어떠한 것들인지 연말 특집 클릭수로 기사 순위를 알아봤다. 섹션별 구분없이 순수하게 클릭수로만 선정했으며, 올 한해를 마감하면서 어떤 기사들이 이슈가 되었는지 당시를 돌이켜보자는 취지다.

최고의 클릭수를 기록한 기사는 ‘반남면 대안교회에 일용이가 떳다’는 기사였다. 2023년 10월 30일자에 전원일기에서 일용이로 널리 알려진 박은수 배우가 반남면 대안교회를 찾아 간증집회를 가졌다는 내용이었다. 연예인 소식에 관심을 끌었는지 클릭수는 무려 37,267건이었다.

두 번째로 많은 클릭수를 획득한 기사는 2023년 10월 23일 보도한 ‘나주축제 얼마짜리야’라는 기사였다. 올해 처음 통합축제로 치러지면서 10일간 나주시내 일원에서 동시에 치러진 행사가 많아 전체적으로 얼마가 소요되는지 시민들의 궁금증을 제대로 불러일으킨 기사로 해석된다. 클릭수는 16,869건이었다.

세 번째도 축제관련 기사였다. 10월 31일짜로 박다원 기자의 ‘누구를 위한 축제인가’라는 기자수첩이 7,750건의 클릭수를 나타냈다. 남정숙 축제감독이 지역문화와 지역민들의 의견을 저급한 문화로 취급하는 듯한 취지의 글들을 개인 SNS에 올린 것을 두고 꼬집은 내용이었다.

그 다음으로 많은 클릭수를 차지한 기사는 8월 16일에 보도된 ‘주몽세트장, 17년의 역사 뒤안길로’라는 기사였다. 총 7,713건의 클릭수로 2007년 만들어진 주몽세트장이 남도의병역사박물관 건립과 맞물려 17년만에 철거 위기에 놓인 내용을 다룬 기사였다. 논란 초반에는 고구려궁은 존치한다는 입장이었지만 지금은 이마저도 불확실한 상황이다. 사실상 전체 철거를 앞두고 있어서 철거를 반대하는 시민들의 반발도 우려되는 상황이다.

다음으로는 또 축제관련 기사다. 12월 12일에 보도된 ‘나주축제 기간에 20억 넘게 썼다’는 기사가 6,450건의 클릭수를 나타냈다. 축제기간에 이뤄진 행사비용으로 20억 넘게 소요됐는데도 역대급 돈 잔치에는 입을 닫고 보도자료 통해 자화자찬 일색을 비판한 내용이었다.

다도면이 기피시설로 인해 몸살을 앓고 있다는 기사가 클릭수 6,536건을 기록했다. 8월 25일 보도된 기사로 폐합성수지 재활용 공장허가와 반려동물 화장장 시설을 놓고 주민들과 사업자간에 갈등이 발생했다는 내용의 보도였다.

‘야심찼던 마을버스 시작부터 삐그덕’이라는 기사가 6,356건의 클릭수로 그 다음을 이었다. 8월 25일 운송업체인 나주교통이 나주시를 상대로 행정절차와 노선권에 대한 침해 우려로 소송을 제기한 것에 대해 가처분 인용을 법원에서 받아준 사건이었다. 나주시가 대중교통 노선개편을 통해 야심차게 출발했던 마을버스가 출발도 못하고 좌초된 내용이다.

그 다음으로 많은 클릭수를 기록한 기사는 설치미술제 관련 기사였다. 10월 24일자로 보도된 ‘영산강국제설치미술제 어쩌라고’라는 기사로 6,256건의 클릭수를 기록했다. 설치미술제 취지와 달리 현장의 역사성과 동떨어진 생뚱맞은 전시회라는 시민들의 비판의 목소리를 담은 기사였다. 게다가 설치된 작품들이 40일간 전시되다가 철거 또는 이전되고 작품들이 이전에 다른 곳에도 전시된 적이 있는 작품들이라는 지적이 많았다.

다음 순위를 기록한 기사도 축제관련 기사였다. 10월 27일자로 보도된 ‘나주축제! 자뻑은 심화! 뒷말은 무성!’이라는 기사가 클릭수 5,730건을 기록했다. 주최측에서는 나주문화의 품격을 확인했다는 자화자찬성 평가를 시민들은 이것이 무슨 축제냐며 실망한 평가를 내리는 등 양극단의 평가가 엇갈렸다. 아직까지 깔끔하게 정리되지 못한 나주축제에 대한 평가는 좀 더 시간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산업부의 한전공대 감사 결과 발표가 5,246건의 클릭수로 다음을 이었다. 7월 27일 보도된 ‘산업부, 한국에너지공대 감사 결과 발표’ 기사는 이후 정치적 감사라는 비판이 뒤를 이었다. 산업부는 총장 해임 건의 등을 비롯해 업무추진비와 법인카드 사용 부적정, 연구비 목적외 사용 등을 적발해 발표했다. 하지만 이후 민주당을 중심으로 정치권에서 정치적 탄압이라며 격렬하게 반발하는 등 지금까지 그 여진이 계속되고 있다.

저작권자 © 나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